주유업계 "시스템 강행 땐 정유사에 공급단가 인하 요구"

주유소 판매가격 실시간 공개서비스를 둘러싸고 주유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이 제도가 시행될 경우 정유사에도 적잖은 파장이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정유업계는 강력하게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주유업계와 달리 정부정책에 왈가왈부할 수 없다는 식으로 애써 외면하고 있다.


산자부는 12월부터 시험가동을 실시, 내년 4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행하겠다는 방침 아래 제도시행을 강행키로 했다.


이에 대해 주유소업계는 고유가의 책임을 주유소에만 전가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제도 시행을 강행할 경우 일률적이지 못한 정유사들의 공급단가도 모두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을 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스템 가동여부에 따라 정유사들에게도 적잖은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목소리들이 업계 관계자들에 의해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이 가동될 경우 정유사들의 공급단가 인하 및 일률적인 가격으로의 공급 요구로 이어질 수 있어 정유사들의 영업이익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이다.


석유업계 관계자는 “같은 지역내에서도 거래물량이나 대금지급 방법 등에 따라 주유소마다 공급단가가 다를 수 있는데 제도가 시행될 경우 높은 단가로 들여오는 주유소에서 깎아달라는 주문을 해올 수 있다”며 “그럴 경우 리터당 10원씩만 싸게 공급하더라도 정유사 마진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정유업계에서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은 정부와 대기업의 유착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 정유사 관계자는 “당연히 시스템이 가동될 경우 정유사의 수익에도 적게나마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하지만 정부에서 강행하겠다는 방침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정유사 관계자는 “정부정책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니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