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14일까지 개최

교토의정서 이후의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절차와 시한, 적용 분야 등을 결정하게 될 제 13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다. 이번 총회에서는 선진국에 보다 많은 감축부담을 안기고 주요 개도국을 의무감축국에 추가하는 등의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알려져 국제사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3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세계 192개 당사국과 국제에너지기구(IEA) 등이 참여하는 이번 당사국 총회에 이규용 환경부장관을 수석대표로 산업자원부, 외교통상부 등 84명의 정부대표단을 현지로 파견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총회와 각 협상그룹에 참여해 선진국의 선도적 감축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 배출국이 협약체제에 참여해 기후변화 대응에 실절적이고 효과적인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대응 시급성을 감안해 포스트 체제 협상의 전환점인 발리회의에 적극적이고 전향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며 "이번 총회에서는 향후 체제의 협상분야와 절차, 시한 등을 담은 발리 로드맵이 채택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발리 로드맵은 의무감축에서 제외된 미국,호주와 주요 개도국의 참여문제를 다룰 프로세스가 포함된다"며 "우리는 주요 배출국의 광범위한 참여를 촉진하는 유연한 접근을 요구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하는 창의적 방안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사국들은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대비 2℃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 기존 의무감축국이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25~40%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고 개도국의 자발적 감축노력이 촉진돼야 한다는데 의견이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