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1차 공청회서 밝혀…원전 비중 55.7%로

2030년까지 최대 13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추가 건설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정부는 최근 개최한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1차 공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초안을 제시했다.

이 안에 따르면 현재 39.0%인 원자력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55.7%로 늘리겠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시한이 연말까지로 돼 있는 만큼 이같은 방안을 정부가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원전 적정 비중 검토안'을 통해 6개 시나리오중 2017~2030년까지 9기 원전을 추가건설하는 방안이 가장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르면 국내 원전은 현재 가동 중인 20기와 건설 중인 6기, 건설계획이 확정된 2기를 포함해 37기로 늘어나게 된다.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은 5년마다 수정되며 몇 차례 공청회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에너지위원회에서 최종안을 확정한다.


정부 관계자는 "원전 비중 조정을 위해 진행해 온 국가에너지위원회 산하 태스크포스팀 논의를 본격적으로 공론화하기 시작한 것"이라며 "각계 의견을 신중하게 수렴해 최종안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이 정책공약을 통해 에너지와 환경정책 연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응체제 수립안을 밝히고 있어 원전 비중이 어떤 식으로든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