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은 고유가와 국제 에너지 수급문제와 관련, 정책 공조를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등 자원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과 마카이(馬凱)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은 29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7차 한중 산업협력 장관 회의를 열고 산업정책, 에너지산업, 중소기업정책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촉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이에 따라 고유가 및 국제 에너지 수급 문제와 관련해 정책 공조를 강화하고 에너지 절약, 신재생에너지, 석유 비축, 전력, 석유ㆍ가스 등의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양국은 또 상호보완적인 산업구조를 활용, 협력 분야를 확대하고 산업관련 연구기관 간 공동 연구 및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기업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한ㆍ중 중소기업협력 실무위원회를 정례적으로 열어 기술협력, 인력양성, 중소기업 진출 애로 해소 등의 협력 과제를 성실하게 이행하기로 했다.

 

정장관은 “고유가 시대를 맞아 에너지ㆍ자원 분야의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어느 때보다 커진 만큼 에너지절약, 화력 발전 및 원전, 석유비축 분야에서의 한국의 기술 경험과 가스ㆍ유전개발 분야에서의 중국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의했다.

 

정장관은 이어 “최근 중국의 경제정책과 투자환경 변화로 한국의 투자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국 정부가 기업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책을 변경할 때 기업들이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카이 주임은 “최근 중국 경제는 올해 상반기에 국내총생산(GDP)이 10.9% 늘어나고 주민 소비도 12.4%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낮은 기술 자립도, 고도화되지 않은 산업구조, 도농 간 불균형 심화, 일부 산업의 과잉생산 등의 문제점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마카이 주임은 “중국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구조 고도화,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 에너지절약형 회사로의 전환, 지역개발 정책과 산업클러스터 정책 등을 조합한 지역 간 균형성장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