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투자ㆍ내실화 전략 수립…2030년 30%로 제고

올해 원자력 수출은 ‘집중투자와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전력 매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우선 비발전 분야의 수출규모를 4000만달러로 높여나갈 방침이다.

20일 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원자력 수출은 ‘집중투자와 내실화’에 맞춰 실적을 비약적으로 높여 나가기로 했다.

과기부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치는 1/4분기에 나올 예정으로 원자력 비발전 분야 수출을 2030년까지 원자력 전체 수출실적의 3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발전분야의 경우 관련 업체 간의 집계가 나오지 않은 상태지만 2007년 원자력 전체 수출실적이 전년보다 크게 웃돌았고, 올해는 원자력 발전의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작년 원자력분야 수출현황을 보면 발전분야에서 두산중공업(원자력 증기발생기, 폐기물 저장설비), 한국수력원자력(발전기술 용역, 기술교육), 한전원자력연료(원자력연료 상하단 고정체), 한국전력기술(설계엔지니어링 용역)등 민간기업의 수출이 눈에 띄었다.

비발전 분야에서는 원자력 관련 중소벤처기업들이 단연 두각을 나타냈다. 이들 기업들은 비파괴 검사용역을 비롯해 소프트웨어, 방사선 감시기, 열교환기, 연료설비 등 원자력 관련 핵심부품들을 원자력 선진국인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등에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우리나라의 2007년 원자력 수출실적은 약 4억4000만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2억800만 달러에 비해 2배 이상 크게 늘어난 것이다. 이 가운데 비발전분야는 13%로 약 3000만 달러에 해당한다.

이는 작년에 발족한 ‘원자력기술 수출지원단(이하 수출지원단)’을 중심으로 정부 및 민간 관련기업이 혼연일체가 돼 노력한 결과로 과기부는 평가했다.

작년 3월 원자력 수출지원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부·민간 합동으로 발족한 수출지원단(정부측 단장: 과학기술부 원자력국장, 민간측 단장: 원자력기술기업협회장)은 과학기술부를 비롯한 원자력 기술 수출 기업과 한국방사성동위원소협회, 한국비파괴검사협회, 한국원자력기술기업협회 등 협회와 원자력 관련 연구소, 그리고 민간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수출지원단은 해외 시장조사와 마케팅, 수출 금융, 수출 통제 제도를 지원하는 전문가와 국제 변호사 등이 참여해 수출 기업의 애로 사항에 대해 전문적인 지원활동을 펼쳤다.

수출지원단은 방사성동위원소·비파괴검사·원자력융합기술 등 5개 기술 분과협의회를 운영해 오면서 수출전략을 모색하고 수출입 정보를 교환하는 장으로 활용돼 원자력기술 수출로 이끌어내기 위한 해외시장 및 마케팅 정보, 수출입관련 법률적 자문, 해외 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해 왔다.

수출지원단은 또 10여 차례 이상의 전략회의를 통해 기업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정기적인 뉴스레터 발행, 전시회 소식, 협력캘린더, 마케팅, UN조달 물자등록 안내 등 다양한 수출 정보제공 활동을 통해 수출기업들을 지원했다.

수출지원단은 이와 같은 정보들을 국내 원자력수출 기업들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원자력기술수출 홈페이지(www.atomxport.com)’를 개설해 수출지원 사업안내, 수출 가이드 정보 및 자문 등 수출지원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수출지원단을 주관하는 과학기술부는 국내 수출기업이 외국기업 또는 정부로부터 방사성물질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원자력관련 영문면허증을 발급하고, 국내 수출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 전에 국내 대기업에 납품을 촉진할 수 있도록 원자력 대기업과 중소기업 CEO 연석회의 성격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민간기업의 노력만으로 원자력기술 수출을 확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분야에서는 그 해결책을 제시해 주기도 했다.

또한 우리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미국 센서 박람회, 독일 유럽수출박람회 등 4건), 국내 원자력산업의 해외광고 6건 등 사업 추진, 수출 대상 국가별 수출전략 수립을 위한 과제 수행 등 정부차원에서의 원자력기술 수출지원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과기부 관계자는 “미국은 비발전 분야가 75%, 일본은 53%로 우리나라에 비해 매우 높은 구조”라고 전제한 뒤 “여전히 선진국과 비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면서 “비발전 산업의 무한한 잠재력으로 성장성을 가늠키 어려울 정도인 만큼 2030년까지 30%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