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선진국들은 앞 다투어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에 나서고 있다.

지구촌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화석연료의 고갈 위기가 40∼50년 후면 닥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화석연료가 고갈되는 시점에서 새로운 에너지원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인류는 문명생활을 접고 다시 원시생활로 돌아가야 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마저 일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인류의 생존권을 좌우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2040∼205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 에너지원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총성 없는 전쟁’서 살아남기 위한 중장기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에너지를 국가 운영의 핵심사항으로 다루고 포괄적인 에너지전략을 수립하게 된 것은 불과 7~8년 전의 일이다.

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에너지자원 확보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국제 에너지시장은 총성 없는 전쟁터를 방불케 할 만큼 뜨겁다.

여기에 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해 온실가스 감축이행이 본격화되면서 에너지 자원 확보에 대한 위기의식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국가 에너지정책도 전략이 있어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는 시점이다.

초미의 관심사였던 이명박 정부의 조직개편안이 최근 공개됐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16일 18부 4처의 현행 정부조직을 13부 2처로 축소 개편하고 각종 위원회를 폐지하는 한편, 인원도 감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산업자원부를 '지식경제부'로 확대, 과학기술부와 교육부, 정보통신부의 일부 기능을 통합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동안 IT강국을 외쳤던 정통부는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 문화부 등으로 소관 업무를 넘겨주며 해체된다.

새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안 발표에 우선 에너지 업계 관계자들은 자칫 에너지 산업이 위축되지나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에너지 정책을 전담해 왔던 산업자원부가 새로 신설될 지식경제부에 편입되고 이 지식경제부는 산자부 산업육성 정책, 무역투자유치 정책, 에너지자원 정책은 물론이고 과기부 연구개발 특구 및 연구개발 정책(기초과학제외), 정통부 정보통신산업 진흥정책, 정보통신진흥기금, 정보보호 산업정책 등을 아우르는 총괄부처로 자리 잡았다.

에너지 업계는 전 세계가 에너지 자원 확보에 사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부를 신설해도 될까말까한데 너무 안일한 생각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식경제부라는 거대 총괄부처에 속해 있다 보면 자칫 국가적 차원의 큰 의미를 갖는 에너지 분야가 소외당할 수도 있다는 경계의 눈빛이다.

작고 유능한 정부가 이번 조직개편의 골자이나 에너지시대에 맞게 조직을 확대하고 인원을 늘려야 할 분야는 과감하게 확대해 필요한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을 간절히 바라는 것이다.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에너지업계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노력과 함께 에너지산업 육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