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너지 공급 예정지역 비교 분석…지방화도 대세

집단에너지 공급이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확대되고 새로 건설중이거나 허가가 떨어진 지역에서의 지역난

방공사 점유율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존 시설은 매립가스, 소각열, 벙커C유 등의 다양한 연료를 사용한 반면 새로 지어지는 시설

은 LNG로 사용연료가 한정돼 연료비 인상 충격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사실은 조석 산업자원부 에너지정책기획관이 지역난방협회가 23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주최한

에너지산업경제인 신년연찬회에서 '2008년 집단에너지 추진방향'이란 보고서를 설명하면서 확인됐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집단에너지를 공급받고 있는 주택은 전체 1353만호의 약 11%에 해당

하는 159만5000호(건물 3043개)로 서울 경기 인천 등 주로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있다.

 

사업자별로는 지역난방공사가 중앙 고양 강남 등 전체 944만호에 집단에너지를 공급하고, SH공사 GS파

워 안산도시개발 등의 민간사업자가 이에 못 미치는 나머지 651만호를 담당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입지 여건에 따라 발전사 수열, 소각열, 매립가스, 우드칩, 벙커C유 등의 연료나 열공급원을

채택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연료비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 건설중에 있거나 허가가 떨어진 대구 죽곡 등의 29개 신규공급 지역은 기존 사업과 분명한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이 이날 산자부의 설명이다.

 

공급지역이 수도권에서 부도심 규모의 지방으로 확대되고, 비교적 다양했던 사용연료가 LNG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에서 지역난방공사의 점유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것도  특징이다.

 

조석 에너지정책기획관은 "기존 사업이 지역난방공사에 의해 수도권에 집중된 반면 건설중이거나 허가받은 지역에서는 공사의 비중이 떨어지고 수도권 이외 지역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며 "사용연료는 거의 대부분이 LNG를 쓰고 있다"고 말했다.

 

조 기획관은 "LNG 단가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발전배열이나 소각열을 사용해 효율을 높이자는 집단에너지의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며 "연료비 단가 비중은 높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된 후 사업자가 없거나 지역지정이 예정된 지역은 광주하남3 지구를 비롯, 전국 20개 지역 24만호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