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ㆍ정비 대체 인력 투입, 전력공급에 만전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 조건부 직권중재 결정으로 발전산업노조의 파업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전력공급 안정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발전사들은 지난 28일 자정 특별조정위원회에서 제시한 조정안을 노조측 수락거부로 인해 조정이 결렬됨에 따라 원활한 전력공급을 위한 대책을 긴급히 수립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이와 관련 발전사들은 조정 결렬됨과 동시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노조의 쟁의행위에 대비한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발전소 비상운영대책 시행과, 노조와의 공식․비공식 접촉을 통한 조속한 노사 자율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발전사 한 관계자는 “발전노조는 과장급의 조합원 가입범위 확대, 해고자 복직, 주38시간 근무를 위한 시범사업장 운영 등 회사가 수용할 수 없는 요구로 조정안 타결을 어렵게 했다”며 “파업 발생시 발전운전 경력이 있는 간부 인력과 정비 인력을 투입, 상황변화에 따라 대체인력을 투입해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상 노동쟁위대책위원장은 “중노위에서 진행된 최종 조정에서 사측은 한치의 양보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함으로서 끝내 노동조합과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면서 “합법적인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되, 회사가 계속해서 불성실한 교섭자세로 나온다면 불법을 각오하고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