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 땐 전력 안정공급 위기 대책 마련 '부심'/수입선 다변화ㆍ타수입 물량 확대 등 현실적 대안 찾아

중국 정부가 내수용 석탄을 확보하기 위해 수출을 전면 금지함에 따라 중국산 석탄 사용량이 많은 발전자회사들이 비상이 걸렸다.

3일 5개 발전회사에 따르면 전체 발전용 석탄 수입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으로부터 석탄수입이 지난달 25일부터 끊김에 따라 정부ㆍ관계기관과 연료수급 대책회의를 긴급 실시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A발전회사 관계자는 "중국의 수출금지 조치가 얼마나 지속될지 현재로선 알 수 없으나 수입선 다변화와 기존 수입국과의 수입물량 확대 등 다각화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전력수급에 있어 연료수급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유연탄 수급안정을 위한 충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중국 정부가 내수용 석탄 확보 차원에서 석탄 수출을 금지해도 상시 재고량을 맞출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있어 그리 염려할 만한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B발전사 관계자는 “비록 중국에서 수입하는 발전용 석탄이 전체 수입 석탄의 18% 수준이나 만약 중국 정부의 석탄 수출 금지가 장기간 진행된다면 전력생산의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발전5사는 이미 연료수급의 최적화를 위한 면밀한 시장분석과 효율적 연료구매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전5사는 우선 중국을 제외한 발전용 석탄 수입 국가와의 긴밀한 수급 공조체계를 진행해 이번 사태의 영향력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유연탄 광산투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해외자원 개발 기반 확충도 더욱 가속화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로 전력그룹사 차원의 해외 유연탄광 지분 공동투자 추진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발전5개사의 전체 발전설비용량 중 무연탄과 유연탄의 설비용량은 각각 1.6%, 28.3%로 중유 6.6% LNG 2.3% 보다 월등이 높다.

발전원별 설비용량도 전체 6826만8188kW 중 석탄화력이 2046만5000kW(30%)를 차지해 가장 높다.

중부발전의 경우 발전용 석탄을 인도네시아 39%, 호주 36%, 중국 18%, 러시아 7% 등에서 들여오고 있다. 서부발전 등 나머지 4개 발전사들도 이와 비슷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