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걸 사장, 필리핀 아로요 대통령으로부터 감사장 받아

한국전력공사(사장 이원걸)는 14일 필리핀 세부시에서 세부 주지사, 국회의원, 나가시장, 필리핀 전력공사 사장 등 필리핀 정부 관계자 및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급의 세부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세부발전소는 국내 최초의 사업주 개발 상업운전방식의 해외사업으로서 사업주가 발전소를 건설한 후 직접 소유·운영(BOO)하는 방식의 사업으로, 2011년 준공해 향후 25년간 발전소를 운영한다. 투자비는 4억5100만달러가 소요될 전망이다.

한전과 현지 전력회사인 SPC파워 전력회사가 6대4의 비율로 투자해 한전이 경영주도권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본 사업의 발전소 연료인 유연탄은 한전의 책임하에 인도네시아로부터 장기 공급계약에 의해 조달될 예정이나, 장기계약 후에는 한전이 최근 석탄, 우라늄 등의 자원개발사업과 연계해 직접 인근 국가에서 연료를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세부발전소 건설은 두산중공업이 100% 건설을 책임지는 ‘턴키(일괄 설계·시공) 계약’으로 참여해 국내 전력산업 업체와의 동반진출로 약 1억달러의 수출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행사에 앞서 지난 13일 이원걸 사장은 말라까냥 대통령궁에서 아로요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필리핀과 한전의 전력산업 협력에 관해 논의했다.


이번 면담에 앞서 이 사장은 아로요 대통령으로부터 우수한 기술력과 오랜 발전소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한전이 그동안 필리핀 전력난 해소를 위해 공헌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표 국영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필리핀 농어촌 전기공급 사업을 적극 추진한 데 대한 공로로 감사장을 받았다.


한전은 필리핀전력공사(NPC) 민영화 추진에 따른 지열발전소 매각입찰 참여와 더불어 민다나오 지역에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