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반 5개조로 대폭 확대…온라인 등 단속 사각지대 차단

한국전기제품안전협회(이사장 김봉균)가 불법전기제품 유통 근절에 본격 나섰다. 

 

17일 전기제품안전협회에 따르면 올 한 해를 '불법전기제품 유통 추방의 해'로 정하고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거해 시행되고 있는 단속업무를 온라인 유통 등 사각지대까지 확대해 철저하게 단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조사요원들을 증원해 기존 2개로 운영됐던 불법제품단속반을 5개조로 대폭 늘려 운영하고, 단속이 취약한 온라인의 경우에도 상시 모니터링반을 운영해 불법제품이 유통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또한 ‘전기용품안전관리교육’과 같은 관련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으로 관련 산업의 전문가 양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협회가 관련 산업의 대화 창구가 될 수 있도록 협회의 모습을 보다 친기업적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것이다.

 

협회는 또 불법제품을 뿌리뽑기 위해서는 수입ㆍ제조업체들의 의식제고가 우선돼야 한다고 보고 단속과 함께 홍보ㆍ계도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아직까지 불법제품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식제고의 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인 절차와 교육을 통해 국민과 나아가 국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협회는 이와 함께 소비자들의 소비의식 전환에 대해서도 철저한 계획을 세워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저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공급은 계속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소비의식 전환을 위해 협회는 ‘불법전기제품 제조ㆍ판매ㆍ구입하지 맙시다’라는 홍보 스티커를 제작해 대형마트, 판매업체 등에 1만부를 최근 배포했다.

 

아울러 제품 구입시 소비자들이 안전인증 유무 확인을 위한 ‘안전인증’ 홍보에도 힘쓸 방침이다.

 

협회는 국민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안전인증제도'를 국민이 모르고 있다는 것은 적극적인 홍보의 부족이 원인이라 판단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국민 홍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협회에 따르면 불법전기제품 단속 업무는 국가에서 위임한 아주 중요한 과업이며, 이를 위해 기업은 언제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협회가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단속업무는 협회의 자체 예산으로 진행되다 보니, 불법제품이 횡행하고 있는 현 시장상황에 좀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불법제품의 근절을 위해 노력하는 협회의 사명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불법제품 근절에 강한 의욕을 보였다.

 

또 이 관계자는 “보다 체계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며  “국부의 외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국민의 안전 확보가 선진국의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