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의 송ㆍ변전설비 건설사업이 지역주민의 실력행사(?)로 잇따라 사업이 지연되는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 평촌변전소 증설 계획이 주민 반대에 부딪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전은 안양 지역의 전력 수요 증가에 따라 내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평촌변전소 옆에 비슷한 규모의 변전소 증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사업 설명회부터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해 증설 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했다. 주민들은 변전소 증설로 인한 전자파 발생, 소음 등으로 인한 집값 하락을 이유로 삼고 있다.

지난해 말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에 추진하고 있는 변전소 건설계획도 주민들의 집단 항의로 무산 위기인 채 교착상태로 빠져들었다. 한전과 주민들간의 이견차가 커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해 7월 한전이 홍성군 은하면에 추진했던 변전소와 송전 철탑 건설도 주민들의 반발로 홍역을 치른 적 있다. 이번에는 마을 미관 훼손과 전자파 등으로 인해 건강의 위협이 주된 이유였다.

우리나라 전력수요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한전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력수요는 연평균 평균 4%대로 늘어나고 있다. 1990년대엔 국내 전력수요 증가가율이 10.2%였다.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전력설비 구축 공사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송ㆍ변전시설 건설로 땅값 하락, 경관 훼손, 안전을 우려하는 주민과 한전 사이의 마찰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전의 송ㆍ변전설비 건설 사업과 관련해 추진하는 사업마다 지역주민들의 반대 민원에 밀려 지연되거나 무산되기 일쑤다.

한전 관계자는 “공사 발주가 나가도 민원 때문에 공사가 많이 지연되는 사례가 잦아 기간 내에 공사를 마무리하는 게 최우선 과제가 됐다”며 "공기가 늘어나면 사업비가 그만큼 많이 들어 한전의 경영 압박으로 작용, 결국 국민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토로했다.

이같이 송ㆍ변전설비가 제때에 준공되지 못하면 결국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 점이 더 큰 문제다.

한전은 전력설비 구축 전 주민들과의 마찰을 대비해 보다 적극적으로 주민의견을 수렴해 나가고 주민들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의 대의적 명분을 보다 충실히 따라야 하는 성숙된 시민의식이 이제는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