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10월까지 8개 민간사업자와 충전기 공동이용체계 구축
충전예약·신용카드와 연계한 요금할인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이투뉴스] 빠르면 올해 10월부터 최대 9개에 이르는 전기차 충전사업자 충전기를 회원카드 1장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도 진행돼 전기차를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전망이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주요 민간 충전사업자와 26일 서울 중구 세브란스빌딩에서 ‘전기차 충전시설 공동이용 체계 구축 이행 협약 체결식’을 연다. 협약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KT, 포스코ICT, 대영채비, 에버온, 지엔텔,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파워큐브, 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 등 8곳이다.

이번 체결식은 전기차 충전기의 공동이용 체계를 구축해 1장의 회원카드로 환경부(한국환경공단·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주요 민간 충전사업자가 구축한 공공 및 민간 충전기를 쉽게 이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간 전기차 충전은 충전사업자별로 각각 회원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충전사업자로부터 전기차 충전을 받으려면 회원카드를 여러 번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환경부는 2단계에 걸쳐 충전기 공동이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먼저 올해 7월까지 환경공단과 공동이용 체계가 구축되어 있는 포스코아ICT, 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 2개 사업자에 KT 등 6개사를 추가해 공동이용과 충전비용 정산에 필요한 회원정보, 충전시설 정보 등을 환경공단 전산망에 연계할 예정이다. 

이후 올해 9월까지 환경공단의 통합정산시스템 연계를 포함해 각 충전사업자 간의 전산망을 연결, 공동이용 체계 구축을 끝낼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기 충전사업자간 공동이용 체계가 구축되면 올해 10월부터 전기차 이용자는 1장의 카드로 환경부 산하 환경공단과 8개 민간 충전사업자가 구축한 모든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각 충전사업자는 자사 충전기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각 사업자는 스마트폰 앱 개발을 통한 경로 탐색, 충전기 사용예약 등을 비롯해 신용카드사와 연계한 충전요금 할인혜택 제공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올해 5월 기준으로 전국의 전기차 공공충전기는 급속 2495대, 완속 3163대 등 모두 5658대가 있다. 이번 협약식에 참여하는 8개 전기차 충전사업자의 민간 충전기는 모두 3035대(급속 214대, 완속 2821대)에 이르며 전체 민간충전기(환경부, 한전 제외)에서 8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주창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전기차 충전기 공동이용 체계가 구축되면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고 서비스도 향상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