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EMS 엔진 탑재 효율제고 및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케이디파워 건물용 ESS
케이디파워 건물용 ESS

[이투뉴스] 전력IT전문기업인 케이디파워는 자사 건물용ESS가 28일 조달청 조달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케이디파워 ESS는 에너지다소비 건축물의 전력 수요관리에 특화된 건물용이다. 전력요금이 낮은 경부하 시간대에 전력을 배터리에 충전했다가 최대부하 시간대에 방전함으로써 전력수급에 기여하고 전기료를 절감해준다.

현행 전력요금 부과체계는 최대수요전력을 기준으로 1년 기본료가 산정돼 피크전력을 관리하는 것으로도 가시적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고효율 실시간 설비운전 기능도 강화했다.

이 설비는 전력사용량 패턴을 분석해 최적 충방전을 수행하고 에너지효율 제고 알고리즘이 적용된 'eco-EMS' 엔진을 탑재해 모든 설비운영 수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하다.

또 NEP(신제품인증)와 NET(신기술인증)을 받은 초고속 아크플래시 검출 및 차단 기능과 규모 8.0급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 구조를 업계 최초로 적용했다.

앞서 작년부터 산업통산자원부는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 규정에 따라 계약전력 1000kW이상 공공기관은 2020년까지 계약전력 5% 이상의 ESS를 의무 설치토록 했다.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된 설비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경쟁입찰을 거치지 않고 나라장터 종합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케이디파워 관계자는 “이번 조달우수제품 지정 ESS를 구심점으로 전력수요관리 시장을 집중 공략해 공공기관 에너지효율 개선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