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노숙인·쪽방거주자에 무료 건술기술 교육

가스공사 온누리 건축아카데미에 참여한 교육 대상자들이 자립 의지를 다지고 있다.
가스공사 온누리 건축아카데미에 참여한 교육 대상자들이 자립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사장 정승일)2일 대구건설기능교육훈련학원에서 노숙인 일자리 마련 프로젝트, 2018 3회 한국가스공사 온누리 건축아카데미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가스공사,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다울건설협동조합 및 대구시청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가스공사가 201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노숙인 일자리 마련 프로젝트, 한국가스공사 온누리 건축아카데미는 노숙인 및 쪽방거주자의 일자리 마련 지원을 위한 건설기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 대상자들은 6개월간 기초부터 심화까지 목공·도배·장판·방수·단열 등 체계적인 기술을 익히게 되며, 대구지역 쪽방을 찾아 집수리, 도배, 장판시공을 지원함으로써 봉사활동과 기술실습에도 참여하게 된다.

이미 2016년에는 6, 2017년엔 14명의 건축아카데미 수료생들이 취업하는 등 그동안 모두 20명이 취업에 성공하고, 그 중 2명은 창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6월 가스공사 본사에서는 2017년 건축아카데미 수료생들이 창업한 사회적 협동조합 거리의 친구들을 알리고, 본사 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사회적 경제조직의 판로를 개척·확대하기 위해 건축아카데미 작품전시회를 가진 바 있다.

가스공사는 앞으로도 온누리 건축아카데미지원 사업을 통해 노숙인의 안정적인 취업 기반을 마련,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에 적극 부응함은 물론 지속적으로 다양한 지역 협력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