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서부발전 컨소시엄 검단지구 집단에너지사업 최종승인
6년 만에 400MW급 열병합 허가…청라에너지 공급안정성 향상

[이투뉴스] 2012년 이후 꽉 막혀 있던 중대형 열병합발전소 허가가 오랜만에 나왔다. 발전용량 495MW에 달하는 김포열병합이 정부승인을 득해 향후 한강신도시와 검단신도시 열공급이 지금보다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한국서부발전·GS에너지·청라에너지 컨소시엄이 신청한 인천 검단지구 집단에너지사업을 허가했다. 기존에 허가를 받았던 ‘인천도시공사+한국남부발전+한진중공업+쌍용건설’이 사업권을 반납한 후, 재공모를 실시한 결과 단독으로 참여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전기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인천검단지구 집단에너지사업 중 발전사업 허가(안)을 심의, 조건부허가를 내준 바 있다. 조건으로 허가 시 사업계획서를 충실히 이행할 것과 집단에너지 사업개시부터 서인천복합발전소 폐지(2023년 12월)까지 전력계통에 문제가 없도록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더불어 서인천복합화력 조기폐지 가능여부를 검토해 차기 위원회 때 보고해 주도록 요청했다.

청라에너지 지역난방 공급권역 및 김포열병합 위치도.
청라에너지 지역난방 공급권역 및 김포열병합 위치도.

서부발전 컨소시엄은 김포 학운2산업단지(약 3만평)에 모두 6900억원을 들여 발전용량 495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비롯해 206.4Gcal 규모의 열전용보일러(HOB), 축열조(3만7000㎥×2기) 등 부대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허가를 득한 만큼 당장 10월에 환경영향평가와 함께 기본설계에 착수하고, 내년 6월 발전소 건설공사를 착공해 오는 2023년 1월부터 상업운전에 나선다는 일정도 잡았다.

집단에너지 사업허가는 공동으로 받았지만 향후 사업은 각자 역할을 나눠 독립적으로 수행한다. 서부발전이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을 맡고, GS에너지는 직도입 LNG를 활용해 발전연료를 공급한다. 청라에너지는 김포열병합으로부터 발전배열(281Gcal/h)을 받아 김포한강신도시를 비롯해 인천 검단지구 등에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형태다.

산업부는 검단신도시에 대한 사업권 조정과 김포열병합 허가로 인천 및 김포 지역 지역난방 공급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기대를 피력했다. 지금까지는 메인 열원이 한쪽으로 치우친 데다 낡은 서인천복합에서 나오는 열에 의존했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열원을 활용할 수 있는 등 공급안정성이 개선됐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최신 발전설비인 김포열병합과 함께 인천발전단지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대거 들어올 예정이어서 수열가격 역시 기존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경우 아직은 수익구조가 열악한 청라에너지의 사업성 개선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청라에너지 대주주인 서부발전과 GS에너지만 잇속을 챙겼다는 시선도 있어 대책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즉 청라가 설립 이후 단 한 번도 흑자를 내지 못하고 누적 적자에 시달리는 것은 과도한 부채로 인한 금융비용 때문이라며 자본금 증자 등 주주사들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편 두 번째 도전에서 허가을 받은 김포열병합으로 그동안 단절됐던 중대형 열병합발전소 건설이 다시 재개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작년에 한국지역난방공사 양산열병합(114MW)이 허가를 받기는 했지만 400MW가 넘는 열병합발전소는 6년 넘게 전혀 소식이 없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2∼2013년 DS파워 오산열병합(436MW)과 한난 동탄열병합(757MW), GS파워 안양열병합 개체(470MW→935MW) 허가가 마지막이었다.

집단에너지업계는 광명시흥지구 개발계획이 취소됐고, 고덕신도시 역시 연계 공급으로 결론 나는 등 신규 사업지구가 없는 만큼 중대형 열병합발전소 신설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발전배열의 가격경쟁력 회복 및 노후설비 효율개선을 위해 분당과 일산, 부천, 목동 등 1기 신도시 열병합발전소(복합화력)에 대한 개체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