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수립 확정
전력중개사업 세부운영규정 마련 내년부터 시행

▲이인호 산업부 차관이 작년 9월 서울 중구 한전 서울지역본부 배전센터를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이 작년 9월 서울 중구 한전 서울지역본부 배전센터를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투뉴스] 피크전력 증가에 따른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택용(가정용) 전기요금도 산업용이나 일반용(상업용)처럼 계절과 시간대마다 차등 부과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현행 산업용·일반용 전기료는 전력수요에 따라 계절은 봄가을, 여름, 겨울 등 3개로, 시간대는 최대, 중간, 경부하로 각각 구분해 다른 단가를 적용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제2차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기본계획(2018~2022)'을 수립해 18일 열린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심의·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계획에 따라 정부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양방향계량기(AMI)가 보급된 200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 계시별 요금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주택용 계시별 요금제 확대시행은 시범사업 추진 결과와 AMI 확대보급 추이에 따라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자원거래(DR)도 일반으로 확대하고 새 비즈니스도 발굴한다. 산업부는 공장·빌딩 등이 주로 참여하는 DR을 올 하반기 소형상가나 주택으로 확대해 '국민DR'로 개편하고, 내년부터 기업이 소비자 전력사용정보(빅데이터)를 보다 간편하게 취득·활용해 새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전력빅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키로 했다.  

현재 미국 오파워사(Opower)는 전세계 6000만명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수집한 전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기료 절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독일 넥스트 크래프트베르케사는 4.6GW 태양광과 ESS 등을 모집해 전력을 거래하는 유럽 최대 전력중개사업자로 성장하는 등 지능형전력망 기반 새 사업모델이 부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국내서도 전력중개사업이 활성화되도록 연말까지 세부 운영규정을 마련해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AMI 보급 등 전력망 ICT 인프라 확충은 보완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업계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AMI전문위원회를 운영해 그간의 성과를 평가한 뒤 사업내용을 조정 보완한다는 구상이다. 스마트계량기 보급(전체 2250만호), 신재생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디지털변전소 확충, 스마트그리드 체험도시 조성 등에 향후 5년간 투입되는 민·관 예산은 약 2조5000억원이다. 

남경모 산업부 전력진흥과장은 "2차 지능형전력망기본계획은 전기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해외사례처럼 전력분야의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등 요소기술을 활용한 기술개발 등에도 5년간 4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