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비ㆍ보완전력 상승 등 '악재' … 고효율ㆍ최적화 운전으로 극복

 

지난 5일 광주시 수완택지개발지구내 수완에너지 열병합발전소 현장. 빠듯한 공기(工期)를 말해 주듯 '챙~,챙~,철커덕'하는 건설현장 특유의 소음이 쉴새없이 들려오고 있었다.

 

하늘을 찌를 듯 솟아오른 굴뚝과 거대한 원통형 축열조가 제 모습을 갖춰가는 모양새가 발전소 준공이 머지 않았음을 말해 주는 듯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구역형 집단에너지 시설은 지난 2월말 현재 89%의 공정률을 순조롭게 달성하며 그렇게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었다.

 

이 발전소는 오는 4월 최초 상업운전에 돌입한 뒤 보완공사를 거쳐 내년 10월까지 종합 준공을 마치고 일대 4만여 가구에 118MW의 전기와 88Gcal의 열을 공급할 예정이다.

 

김홍권 수완에너지 대표이사는 "'그 어렵다는 사업을 왜 하느냐'고 종종 물어오지만 구역형 집단에너지는 수요자 측면에서 편리성과 경제성이 검증된 친환경 에너지사업"이라며 "어려운 여건이지만 CES사업 활성화의 첫 단추를 꿴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 구역형 집단에너지 시대 '개막' =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구역형 집단에너지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다.

2년전 산업자원부로부터 구역형 사업허가를 취득한 수완지구 공급사업이 내달부터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돌입하는 것.

 

수완에너지 상업운전이 갖는 의미는 단순히 지역에 발전소가 하나 추가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천연가스를 원료로 전기와 열원을 동시에 생산하면서 발전사(전력)-지역난방공사(열원)-한국전력(판매)으로 이어지는 기존 사업영역을 한 사업자가 총괄하는 최초의 사례이기 때문이다.

 

한전이 독점하고 있는 시장에 민간 사업자가 경쟁자로 진입했다는 의미는 물론 분산형 전원체제 구축, 발전시장 부분 개방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발전소는 아직 에너지공급 시설로서의 제 기능을 갖추지 못해 당분간 이동식 보일러와 한국전력의 보완전력에 의지해야 한다. 뒤늦게 사업자가 결정되면서 절대공기가 턱없이 부족했던 까닭이다.

 

이 지역은 일찍이 산자부의 고시 지역으로 지정됐으나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선뜻 나서는 사업자가 없었다.

 

더욱이 한때 눈독을 들였던 대기업 D사마저 끝내 컨소시엄 포기의사를 타전해 온 만큼 사업전망은 불투명해 보였다. 이때 이 사업을 기사회생시킨 사업자가 현재 수완에너지의 최대 주주인 경남기업이다.

 

경남기업은 광주시 토착 건설사가 포기하고 떠넘긴 지분까지 흡수하며 지난해 1월 광주시로부터 사업권을 넘겨 받았다.

 

정부 집단에너지 활성화 정책과 에너지시장의 지역분권형 체제 변화를 간파한 경남기업이 과감한 '배팅'에 나선 것이다. 현재 수완에너지의 지분은 경남기업 70%, 지역난방공사 29%, 광주시가 1% 순이다.

 

김 대표는 "너무 늦게 사업에 뛰어들 수밖에 없었던 상황과 망 공급에 일시적으로 많은 투자비가 들어가는 현실 등 어려움이 이만저만 아니었다"며 "이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간 것이 이번 사업의 빼놓을 수 없는 성과일 것"이라고 말했다.

 

◆ 만만치 않은 사업 환경 = 이같은 우여곡절 끝에 돛을 올렸지만 수완에너지의 '고난'은 현재진행형이다.

 

연료비는 상승하는데 정부 정책 지원은 줄고 있고, 설상가상으로 주택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아 공급구역내 분양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연도별 천연가스 판매가 변동 추이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LNG 단가는 사업 초기 2004년보다 150% 이상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전기요금은 소폭(3.2%) 상승하는 데 그쳤다.

 

CES사업자 매출의 70% 이상이 전력판매 수익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장사란 얘기다.

 

여기에 주택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아 수완에너지가 공급권역으로 하고 있는 수완ㆍ하남2지구 역시 50%를 밑도는 저조한 분양률을 나타내고 있다.

 

김국환 수완에너지 전무는 "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집단에너지 사업자는 한전처럼 연료비가 값싼 원자력이나 석탄화력 등의 대체 수단을 강구할 방법이 없다"면서 "이같은 사업자의 애로를 정부가 집단에너지 육성차원에서 배려해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역전기사업 확대를 양질의 고객 상실로 판단한 한전의 정책견제 또한 만만치 않다는 하소연이다. 올 초 한전은 구역전기사업자의 보완전력요금을 약 18% 인상한 데 이어 20% 수준의 할증요금을 붙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보완전력이란 수완에너지처럼 상업발전 준비가 덜 된 구역전기사업자나 발전소 가동정지가 불가피한 사업자가 한전의 전력을 받아 수용가로 매전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한전은 이를 전력 단순 재판매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6단계로 나뉜 현행 누진단계를 3단계로 축소하는 방안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어 아파트에서 대부분의 전기매출이 발생하는 수완의 경우 이래저래 수입감소 요인만 늘고 있는 상황이다.

 

◆ 연료비ㆍ시장견제 극복 난제 = 이같은 외부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수완에너지는 내부에서 해법을 찾고 있다.

 

다소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더라도 기왕이면 신기술이 접목된 고효율 설비를 채택하고, 발전에서부터 송전에 이르는 각종 제어시스템을 통합해 최소의 인원으로 운전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수완에너지는 배기가스 굴뚝에 열교환기를 설치해 폐열을 회수하는 한편 계절이나 시간대별로 수요차가 큰 특징을 감안해 고압터빈과 저압터빈의 회전축을 착탈시키는 '스팀터빈 자주탈착식 클러치'를 설치해 터빈효율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수완에너지는 이렇게 축적된 운영데이터를 전산화시켜 가장 경제적인 운전 조건을 도출한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무선 원격검침 시스템을 도입해 유인검침에 따른 고객 불편을 줄이고 검침 인력 감소에 따른 원가인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모두 어려운 대내외 환경을 헤쳐가는 과정에서 얻은 값진 소득들이다.

 

김홍권 대표이사는 "호남권에서 대규모 구역형 집단에너지가 최초로 공급되는 만큼 저렴하고 질 높은 서비스로 집단에너지의 비교우위를 알리고 편익은 고객에게 되돌리고 싶다"면서 "사업 과정에서 얻은 효율개선 노하우는 향후 진입 사업자에게 전파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향후 에너지 생산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전시실을 교육 공간으로 제공하는 한편 발전소 주변을 공원처럼 꾸며 지역주민에 개방할 예정"이라며 "수완에너지가 성공한 구역형 집단에너지 사업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