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섬 한강공원에서 17일부터 사흘간 영화·포럼·살롱·마켓·체험행사로 진행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본부장 심창호)는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뚝섬 한강공원 자벌레 잔디밭 일대에서 탄소제로페스티벌을 갖는다. 행사는 한강몽땅축제 와 함께 열린다. 

행사에는 시민들이 영화, 포럼, 살롱, 마켓, 체험 등 신재생에너지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됐다.

영화는 네셔널지오그래픽 코리아 및 환경재단 후원으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비포 더 플러드(피셔 스티븐스 감독) 등 기후변화 문제를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들이 상영된다. 상영에 필요한 전력은 한강을 활용해 이노마드 휴대용 수력발전기로 생산한다. 상영 전 싱어송라이터 오채와 캐피어 그래인 밴드의 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포럼은 지속가능한 지구 및 생활문화를 주제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꾸며진다.

살롱은 신재생에너지 대학생기자단, 매거진 쓸, 러쉬코리아 등이제로웨이스트 라이프스타일이나 기후변화·에너지를 주제로 자유토론을 진행한다.

마켓에선 태양광으로 발전해 만든 커피부터 유기농 나물을 이용한 주먹밥, 100% 식품첨가물로 만든 발포형 천연살균제까지 친환경제품과 먹거리가 소개될 예정이다.

체험에선 제로에너지 빌딩 이동 체험관, 태양광전기자동차, 에너지놀이터, 폐자원에 새 가치를 부여하는 업사이클(새활용)체험 등 시민들이 참여하고 즐기며 에너지를 배울수 있는 체험부스들이 마련된다.

신재생에너지 종합 상담소에선 시민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한다. 서울에너지공사, 한화큐셀, 에너리스 등이 상담소를 공동운영한다. 

행사장에는 일회용품 사용 금지 및 분리수거 캠페인이 진행된다. 한예온 샤나가방 대표, 조유진 비다늘 대표, 김미경 하이사이클 대표 등 여성기업 대표 3인이 시민들과 현수막, 페트병 등을 캐노피 그늘막, 쓰레기통 등으로 업싸이클(새활용)하는 작업도 같이 한다.

행사장 부스 조명은 수력발전 조명 및 LED 업사이클(쉐어라이트)조명을 사용한다. 축제에 쓰인 대국민 체험 신재생에너지 기기 중 일부는 해외 에너지 취약 오지지역으로 기부한다.

심창호 본부장은 “탄소제로 페스티벌은 국민이 함께 에너지라는 주제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로, 한강의 수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경험하는 축제를 통해 에너지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 전반에 관한 사항은 탄소제로페스티벌 홈페이지(www.carbonzerofetiva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