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LPG판매업 공급범위 확대가 LPG유통업계 간 갈등의 새로운 불씨로 되살아났다. 법규에 저장탱크 공급허용 3톤 미만으로 명시된 LPG판매사업의 영업범위를 10톤 미만으로 늘리려는 측과 이에 맞선 측의 신경전이 뜨겁다.

소형저장탱크 보급이 크게 늘어나고 공급시설 대형화와 유통구조가 다양화되면서 동일한 LPG시장을 두고 판매업계와 충전업계 간 잠재돼 있던 불만과 불신이 결국 터진 것이다. 여기에 판매업계 내부에서도 용기를 통해 LPG를 공급하는 사업자와 벌크판매사업자 간 다른 목소리가 나온다. 같은 LPG판매사업자이지만 저장탱크 시장이 커질수록 용기사업자는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LPG시장이 갈수록 위축되면서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또 다른 갈등구조를 빚어낸 셈이다.

LPG판매사업자의 공급범위 확대 추진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지만, 지난해 주무부서인 산업통상자원부에 해당 사안이 공식 건의되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다룬데 이어 지난달 국무조정실 규제개선과제로 진행되면서 수면위로 떠올랐다.

소형저장탱크를 활용한 유통체계 개선 및 체적거래 촉진 차원에서 정부는 2002LPG판매사업의 영업범위에 벌크로리 판매를 추가시켰다. 다만 그 범위를 3톤 이하 소형저장탱크로 제한했다. 충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 간 업역을 조율한 조치다.

그러나 LPG판매업소 대형화와 함께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대한 보급확대가 정책적으로 추진되면서 LPG판매업계에서는 도시가스 대비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급범위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대해 충전업계는 무한경쟁에 대응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논리라면 아예 LPG유통시장을 완전경쟁체제로 개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소비자 혜택과 안전 확보 측면에서 직판과 소형 LPG용기 보급 활성화 등을 포함해 업종 간 장벽을 모두 허물자는 요구다.

어느 쪽의 논리가 맞다, 틀리다를 판단하자는 게 아니다.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앞으로 가정·상업용 LPG수요를 반토막 낼 정도로 빠르게 진입하는 경쟁연료인 도시가스를 앞에 두고 보이는 이런 갈등이 어떤 파장을 일으킬 것이냐는 점이다.

신규수요를 만들려는 측과 수요를 잃지 않으려는 측의 행보가 LPG유통시장 재편의 촉진제가 될지, 도시가스라는 강력한 경쟁연료에 밀려 공멸로 가는 길이 될지, 선택은 그들의 몫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