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자산관리공사 관할 국유지 활용 사업개발 협력
동서발전, 대한불교 조계종과 종단 소유 부지 및 사찰 조사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사장(왼쪽 네번째)과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이 유휴 국유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사장(왼쪽 네번째)과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왼쪽 다섯번째)이 유휴 국유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투뉴스]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발전공기업들의 부지 선점 경쟁이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농어촌공사나 수자원공사(K-watre)는 전국 저수지나 댐 상류를 사실상 자산처럼 활용하지만, 발전사의 경우 기존 발전소 유휴부지 외 사업부지를 누가 다량 선점하느냐에 따라 재생에너지 확충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은 부산권 이전기관 등과의 유대를 활용해 부지개발에 속도를 내는 경우다.

남부발전은 지난 27일 영남권 철도기관과 부지 협력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이튿날인 28일 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문창용, 이하 '캠코')와 유휴 국유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추진협약을 맺었다.

캠코는 남부발전과 함께 부산국제금융센터를 본사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다.

캠코는 여의도 면적의 152배에 달하는 국유지를 관리하는 공기업이다. 토지 62만7000필지(4억4189만㎡)와 건물 1255채(39만2000㎡)를 맡고 있다. 

소관 국유지 가운데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가능한 지역을 발굴해 임대하고, 남부발전은 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개발과 투자·운영을 담당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중소규부터 대규모까지 다양한 용량의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개발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통해 성장동력을 추가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협약식에서 “캠코와의 협약은 친환경 에너지보급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것으로, 상호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며 “남부발전은 앞으로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의 보급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오른쪽)과 조계종 총무원장 권한대행 진우스님(왼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오른쪽)과 조계종 총무원장 권한대행 진우스님(왼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또다른 발전공기업인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종교계 유휴부지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같은날 동서발전은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 문화기념관에서 대한불교 조계종과 재생에너지개발 공동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권한대행 진우스님과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 등이 참석한 이번 협약식에서 양측은 대한불교조계종이 보유한 유휴부지를 활용해 재생에너지를 개발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조계종은 종단과 전국 사찰이 보유한 유휴부지 정보를 동서발전에 제공하는 한편 부지사용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동서발전은 사업 추진이 가능한 부지에 대해 타당성 조사와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을 맡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현재 430㎿ 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5%로 높일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불교계와 발전공기업이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에너지 전환에 책임감과 공감대를 확인하는 자리여서 의미가 크다”며 “불교계는 물론 일반 소비자도 친환경에너지 생산주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재생에너지 개발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