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 개최…다양한 정책방향 논의

▲포럼 참석자들이 정책 동향 설명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포럼 참석자들이 정책 동향 설명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각계의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안으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한다. 정부가 지난 625산업혁신 2020 플랫폼을 통해 발표한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방안이 차질 없이 이행되고 조기에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산업부는 30일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과 공동으로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포럼을 개최, 수소차 생태계를 포함한 수소경제 사회 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에는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대전시, 충남도, 충북도, 창원시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덕양, SPG, 이엠솔루션, 에어리퀴드코리아, 효성중공업, 광신기계공업, JNK 히터, 자동차부품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정부의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방안 SPC 설립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수소사회 이행을 위한 일본의 정책 추진현황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특히 혁신성장 가속화를 뒷받침하는 AI, 데이터경제와 함께 3대 전략투자 분야의 하나로 선정된 수소경제 사회 조성을 위해 생산·저장·이송·활용 등 단계별 수소산업 서플라이 체인 구축과 수요기반 확충을 적극 추진한다는 데 견해를 같이 했다.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방안으로는 수소에너지의 경우 연내 수립되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부문을 반영토록 하고, 내년에 P2G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하며, 수전해·광분해 등 친환경 수소생산 원천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부문은 버스차고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거점에 2022년까지 310기를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제고 및 가격저감을 꾀하며, 이동식 충전소 설치 허용 등 충전소 구축과정의 단계별 규제개선을 도모하게 된다.

수소차의 경우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해 수소차 16000대를 보급하며, 구매보조금 유지, 기술개발 등을 통해 내연차와의 가격격차를 완화하고, 국민체감을 위한 수소버스 시범운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또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 SPC설립을 위해 발족한 SPC설립위원회는 국내외 사례분석, 외부 전문기관 용역 등을 통해 마련한 SPC 운영계획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SPC설립은 완성차 업체, 가스업계, 수소공급업체, 충전설비업체 등 수소차와 연관된 다양한 기업이 공동으로 투자해 충전소 구축 초기의 위험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SPC는 약 2000억원 규모의 투자자금을 마련하여 금년 12월까지 설립을 완료하고, 수소차 보급 수준을 고려해 내년부터 2022년까지 4년 동안 약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전략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축형태, 수요대상, 기존 충전소와 결합 여부 등을 감안한 다양한 방식의 충전소를 설치·운영해 향후 시장에 진입하는 민간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또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의 신에너지산업기술개발 종합기구 NEDO의 에이지 오히라 수석연구원이 수소사회의 실현을 위해 일본에서 추진 중인 전략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산업부는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5개년 로드맵에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