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드림파워 가까스로 차입금 상환 "직도입이 유일 해법"
에스파워와 포천민자 돌릴수록 적자 커져 "정부 방관" 성토

▲동두천드림파워
▲동두천드림파워

[이투뉴스] 일부 수도권 신설 LNG발전사들이 줄도산 위기에 놓인 것으로 나타났다. 발전소 건설·운영에 투입된 비용을 도매 전력 판매대금으로 온당히 회수하지 못해서다. 발전소 이용률(가동률)이 높을수록 손실이 불어난 발전사도 있다. 업계가 수년째 제도개선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부담을 이유로 귀를 닫고 있다.

9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LNG발전사는 ‘부도위기’, ‘파산’이란 표현을 공공연하게 쓸 정도로 심각한 경영난에 처해 있다. 이들 발전사는 ①수도권서 최근 5년내 상업운전을 시작했고 ②한전이 아닌 민간자본 소유며 ③기존 민자발전사보다 후발로 진입해 ④LNG발전소만을 운영하고 ⑤가스공사로부터 연료(LNG)를 조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최신 설비라 발전기 자체 효율은 높지만 전원(電源) 포트폴리오나 연료수급 여건 등이 기존 발전공기업이나 민간사 대비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2014~2017년 사이 수도권에 들어선 동두천드림파워, 안산 에스파워, 포천민자발전(대우포천), 포천파워(대림) 등 민자LNG발전이 여기에 해당한다.

물론 LNG발전 자체는 민자·한전 자회사 구분할 것 없이 좋은 편이 못된다. 에너지전환정책 수혜를 볼 것이란 일각의 전망과 딴판이다.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연료비는 증가했지만 신규발전기 지속유입으로 SMP(전력시장가격)는 저가격 체제로 굳어지고 있다. 2년전 용량요금(CP)을 일부 현실화 했으나 실제 가동비 부족분을 채우기엔 역부족이다.

특히 이들 후발 민자LNG발전은 한전 자회사처럼 석탄화력 보상수준(정산조정계수)을 높여 LNG 손실을 만회하거나 가스공사 장기계약에 묶여 SK·GS·포스코 등처럼 직도입LNG를 사용할 수도 없다. 이들 발전사가 201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매년 수십억~수백억원의 적자를 낸 이유다.

각 사별 상황을 살펴보면, 동두천드림파워는 지난달말 1100억원대 주주 유상증자와 900억원대 회사채 발행으로 만기가 도래한 차입금을 가까스로 상환했다. 대주주인 서부발전(지분 33.6%)과 삼성물산(31.2%)이 나섰지만 현대산업개발(14.2%)이나 GS에너지(10%) 추가 출자에 회의적이었다. 올해 3월 동두천드림파워 부채율은 677%까지 치솟았다.

특수목적법인 관계자는 "사실 현재로선 출자를 더 하더라도 희망이 없는 구조다. 서부발전 특유의 방만경영에다 경기북부 지역 특성상 기동비까지 많이 든다"면서 "가스공사와의 20년짜리 계약을 해지하고 연료를 직도입하는 방안이 어찌보면 유일한 해법인데 산업부가 부정적이다. 결국 파산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산 에스파워는 기신기신 연료비만 지불하는 상태다. 상황이 계속 악화돼 하반기에는 기말정산금 자체가 부족한 지경에 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에스파워는 전력당국이 지역 계통여건을 따져 최소비용만 주고 발전기 가동을 강제하는 계통제약발전(SCON)이 잦은데, 올해 이 부분에서만 92억원 이상 손실을 예상하고 있다.

에스파워 관계자는 "주변 송전망이 취약해 올해는 지난달까지 거의 24시간 가동했다. 하지만 열심히 계통에 기여한 우리에게 돌아온 건 돌리면 돌릴수록 적자가 커진다는 사실이었다"면서 "가장 효율 좋고, 가장 열심히 돌린 발전소가 가장 먼저 부도를 맞아야 하냐. 발전자회사처럼 모두 흑자는 아니더라도 숨통은 터줘야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한전이나 다른 직도입 민간사들은 우리가 쓰러져 인수대상이 되길 바랄 수 있겠지만, 정부라면 제도적 문제에 대해 나서 정비할 궁리를 해야하는데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 시장도 아닌 시장에 무방비 노출된 우리는 어떻게 되든 상관없는 것이냐. 그럴바에 전력시장을 폐쇄하고 한전으로 재통합하라"고 각을 세웠다.

포천민자발전(대우포천)의 경우 작년 한해 307억원 적자를 봤고, 올해는 지난달까지 이미 적자가 200억원 넘게 쌓인 것으로 전해졌다. 에스파워처럼 계통기여도가 높지만 거꾸로 손실을 크게 보는 경우다.

포천민자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가스비 시차(전월 SMP로 정산, 가스비는 당월분 적용)라도 해소되면 보다 투명하게 현행 변동비의 문제점이 보일텐데, 정부가 차일피일 미루고 모든 리스크를 발전사에 떠넘기고 있다"면서 "신생사업자가 시장에 들어가자마자 중환자가 된 형국이다. 발전자회사였다면 진즉 쓰러졌을 것"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대림이 투자한 포천파워는 2015년부터 3년간 최소 88억원에서 최대 444억원의 적자를 내다가 올해 1~4월 처음 소액 흑자를 냈는데, LNG발전기로는 수십억 적자를 낸 반면 여분의 배출권 판매와 REC로 버틴 경우다. 포천파워 관계자는 "LNG발전으론 연료비도 회수 못하고 앉아서 손실보는 구조다. 우리가 큰 돈을 벌겠다는 게 아니다. 전력공급이란 공익적 역할에 대해 최소 적자를 보지 않도록 비정상을 정상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구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제개편으로 향후 LNG 개소세를 내리면 결과적으로 석탄과 LNG간 급전순위는 적당히 바뀌지 않고 SMP가 내려가 한전 비용이 감소하는 효가가 나타날 것"이라며 "올해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민자LNG 디폴트 선언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본다. 그렇게 시장을 망가뜨리는 것이 진정 정부가 바라는 바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민간사들은 SMP가 kWh당 1원 떨어지면 한전 정산금이 2조5000억원 가량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또다른 민간발전사 관계자는 "업계 요구는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되는 부분에 대한 개선이다. 국가가 발전기를 돌리라고 해서 계속 돌리고 있는데, 적자가 쌓이고 있다. 아무리 한전이 어렵다고 핑계를 대지만, 연료비만이라도 제대로 챙겨달라는 것이 그렇게 무리한 요구인가"라고 성토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