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식 본부장, 대덕특구서 국가R&D 혁신방안 설명회 개최

[이투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는 14일 출범 2년 차를 맞아 연구개발(R&D) 혁신으로 연구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10대 핵심 정책과제를 선정하고  역량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대식 과기혁신본부장은 이날 대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콘퍼런스홀에서 '국가 R&D 혁신방안 설명회' 및 '과학기술혁신본부 주요 정책과제 발표' 행사를 갖고 "R&D 혁신이라는 과학기술계의 오랜 숙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연구현장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다짐했다.

과기혁신본부는 '국가R&D 혁신 가속화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로 3개 분야 10가지를 제시했다.

정책 부분 과제는 ▶R&D 혁신 가속화 ▶중장기 이공계 인력양성 계획 ▶공공연구기관 혁신 ▶R&D 글로벌화 전략 수립 등이 꼽혔다. 투자·평가 부문은 ▶연구자 친화적 제도 혁신 ▶연구관리·시스템 고도화 ▶R&D 투자모델 고도화 등이다.

R&D 평가체제 개편, 규제·사업화 부분은  R&D를 통한 경제성장 가속화와 규제개선·기술사업화 활성화 등이다.

과기혁신본부는 먼저 과학기술혁신 범부처 협의·조정을 맡을 '과학기술장관회의' 출범을 위해 월말까지중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구성·운영계획(안)'을 마련, 관계부처 협의 및 설치 근거 법령 제정(대통령 훈령)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 본부장은 "앞으로 국가 R&D 혁신방안에서 제시한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혁신방안에 대해 현장의 공감과 지지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실행력 확보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