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우리 생활주변에 촘촘하게 깔려 있는 도시가스 배관의 3분의 2가 설계와 달리 시공된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밝혀졌다. 감사원에 따르면 설계도면과 달리 제멋대로 매설길이를 변경한 경우가 90%를 넘었고 매설 깊이 역시 임의로 설치한 경우가 60%를 넘었다. 

아울러 다른 지하매설물과 교차해서 설치할 경우 밑으로 승인받았으나 위로 시공한 경우도 30%를 넘어섰다는 것.

감사원의 ‘지하 매설물 안전관리 실태’ 감사보고서를 보면 지금까지 도시가스 배관과 관련해 큰 사고가 나지 않은 것이 기적처럼 느껴진다. 더욱이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의 안전은 전국 32개 도시가스사업자가가 정밀 안전진단 대상을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제출해 정밀 안전진단을 받고 배관의 피복 손상 여부에 대해서는 도시가스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를 제출하면 이중 10%를 현장조사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도시가스사업자가 안전진단 대상 배관을 누락시켰으나 그대로 정밀안전진단이 이루어져 신뢰성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설계와 달리 가스관 배관공사 이루어지면 당연히 상하수도 전기 통신시설 등 다른 매설작업을 할 경우 가스공급시설 배관이 설계도면과 다르게 시공된 사실을 알지 못해 배관 파손에 따른 가스 누출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적지 않다.

가스 사고는 다른 안전사고와 달리 규모가 크고 인명을 살상할 가능성이 상존해 있는 게 특징이다. 따라서 정부는 가스 관련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부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수시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도시가스 공급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도 안전관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다행히 감사원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가스안전공사가 가스공급시설 중압배관 시공감리를 수행한 787건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뒤늦게나마 밝혀낸 것은 천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스안전공사는 물론이고 전국 32개 도시가스사업자는 이번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비용이 얼마나 들더라도 도시가스 배관에 대한 전면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도시가스 배관에 대한 안전장치가 확보되지 않고 만약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규모는 상상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지금까지 큰 사고가 나지 않았으니 앞으로도 괜찮을 것이라는 안이한 사고로 임한다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대형참사가 예고되어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당국 역시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를 한귀로 듣고 다른 귀로 흘리지 말고 근본적인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