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노조 설립 이래 30년 간 분쟁 없이 협력관계 유지
상호 신뢰와 소통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 노·경 관계 구축

▲구자용 E1 회장
▲구자용 E1 회장

[이투뉴스] LPG전문기업 E1(대표이사 구자용 회장)은 지난 15일자로 노경 무분규 30의 대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1988년 노조가 설립된 이후 무려 30년 간 분쟁 없이 협력관계를 유지해 온 것이다.

E1은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수직적인 의미를 가진 노사(勞社)라는 말 대신 노조와 경영진이 수평적인 관계에서 경영에 참여한다는 의미로 노·(勞經)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1988년 노조가 설립된 이후 IMF 사태를 비롯한 많은 경제 위기 속에서 고비를 맞기도 했지만, 전 직원 간 지속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끈끈한 신뢰를 쌓아온 덕분에 대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E1을 이끌고 있는 구자용 회장은 분기마다 전 직원이 참석한 경영현황 설명회를 개최해 회사 현황을 공유하고, 이후 참석자 모두가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캔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평소에도 직원들과 사내 이메일을 수시로 주고받으며 의견을 나누고, 승진한 직원들에게 축하 케익과 카드를 전달하는 등 직원들을 꼼꼼히 챙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매일 오전 9시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보낸 다양한 사연들이 음악과 함께 울려 퍼지고, 방송 이후 팀원들이 모두 모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티타임이 이어지는 모습도 E1의 소통 경영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아울러 E1 노동조합은 1996년부터 23년 연속 임금에 관한 모든 사항을 회사에 위임하며 미래 지향적인 노경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2일 시무식에서 노동조합 측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회사가 경영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위임을 결정했다면서 이러한 노력이 회사의 비전 달성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확신하며, 앞으로도 자랑스러운 전통인 상생의 아름다운 노·경문화가 더욱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구자용 회장은 ·경이 서로 믿고 의지한 덕분에 어려운 환경에서도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며 E1은 많은 성공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신뢰를 기반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자랑스러운 노·경 문화를 이어 나가자라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