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 에너지효율화를 향한 출발- 에너지진단 결과의 활용
⑦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3- 현재의 인센티브

[이투뉴스/구민회 EE제이] 여기 한 사업장의 에너지 관리자가 있다. EE제이 시리즈를 읽고, 자신의 사업장도 이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더불어 온실가스 배출량도 줄여보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럴 때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이제까지 받은 에너지 진단 결과를 살펴보고, 이행하지 않았던 진단 결과를 실현하기 위한 투자 검토를 해보자는 것이 지난 8회의 결론이었다. 그렇다면, 자기 사업장의 진단 결과 말고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다른 정보는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필자는 1)구글(Google), 2)통합환경허가시스템의 ‘최적가용기법 기준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3)한국에너지공단의 ‘EG-TIPS에너지절감 지식포털’, 이렇게 세 군데를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구글 검색이다. 전문적인 정보를 찾을 때 구글을 사용하면 절반 이상 성공한 셈이다. 구글은 검색 자료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사업이나 기술, 정책적 내용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에너지 효율화에 관해서 구글로 검색할 때 필자가 쓰는 방법이 있다. 관심있는 주제어를 한국어로 검색해서 대강의 내용을 파악한 후 자료가 충분치 않다 생각되면 같은 단어를 영어로 바꾸어 입력해서 찾아본 다음 그래도 더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일본어로, 이렇게 세 번 검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업용 보일러의 에너지 효율화 기술이 뭐가 있을지 찾아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먼저 한글로 ‘산업용 보일러 에너지 효율’로 검색해서 읽어 본다. 검색된 자료 중에 PDF 등 공식 문서로 정리된 것이 있다면 이를 우선 살펴본다. 여기서 부족하다 싶거나 더 알고 싶다면 영어로 ‘industrial boiler energy efficiency’를 검색해 본다. 이 마저 부족해 일어로 검색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産業用 ボイラ? エネルギ? ?率 ‘을 검색한다.

주제어를 영어나 일어로 검색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주제어 자체부터 구글이나 다른 포털에서 제공하는 번역 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번역 앱은 주제어를 실시간으로 원하는 언어로 바꾸어 검색하고 그 결과를 해당 언어 또는 우리나라 말로 바꾸어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이용하면 정교하지는 않더라도 해외의 주요 정보를 우리말로 파악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최적가용기법에 대한 기준서가 있다. 최적가용기법이란 영어로는 BAT(Best Available Technologies)라고 하는데,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 제24조에서 ‘오염물질등의 배출을 가장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고 기술적·경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관리기법들로 구성된 기법’이라고 정의되며 그러한 기법이 잘 정리된 문서가 기준서이다. 그런데, 최적가용기법 자체가 원료투입부터 제품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에너지 이용의 효율성’을 고려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준서 안에는 에너지 이용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이 상당한 양과 깊이로 다루어 지고 있다.

통합환경시스템의 홈페이지(http://ieps.nier.go.kr)의 알림마당->자료실에 들어가 보면 현재까지 1)전기 및 증기생산시설, 2)폐기물 소각, 3)철강 제조업, 4)비철금속 제조업, 5)유기화학산업 등 다섯 업종의 최적가용기법 기준서가 마련되어 있다. 이들 기준서는 산업계 및 이해관계자들의 정보교환과 합의를 통해서 만들어 지고 있는데, 향후 다른 업종까지 계속 발간될 예정이다.

가장 최근에 나온 유기화학산업의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를 예시로 살펴보자. 이 기준서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유기화학산업의 일반 BAT(최적가용기법)로 에너지 효율화기법을 설명하고, 제품별 BAT에서 다시 상세하게 개별적인 에너지효율화 기법을 추가로 알려주고 있다. 사업장 에너지 담당자는 최적가용기법 기준서에서 통해 원하는 분야와 제품의 ‘에너지 효율화’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에너지 효율 정보 소스는 한국에너지공단 ‘EG-TIPS에너지절감 지식포털’(http://tips.energy.or.kr)이다. EG-TIPS 란 Energy Green- house-gas Technology Information Platform Service의 앞 알파벳을 따서 이름을 만든 에너지 온실가스 기술정보 플랫폼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비교적 최근인 2015년에 만들어져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다.

EG-TIPS는 절감기술 DB(데이터베이스), 업종 기술정보, 설비 기술정보, M&V(에너지절감량 산출), 지식나눔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아래 그림 참조). 카테고리 중 중요한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에너지공단 EG-TIPS

절감기술 DB에는 에너지진단 DB, 기업절감사례 DB, 고효율인증제품 DB, 해외감축기술 DB가 있다. 에너지진단 DB에는 진단기관이 진단 후 기업에 제안한 4만 5천여건의 에너지 절감활동 내역을 검색 할 수 있고, 제안된 절감활동의 업종, 투자비, 절감액, 절감량 등의 요약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진단실적 통계가 함께 제시되어 있는데, 연도별 국내 진단결과 분석보고서, 업종/설비/개선요인/투자비회수기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기업절감사례 DB는 기업 에너지절감 우수사례를 업종, 사업 출처 등에 따라 검색하고 문서를 다운받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과거 자발적 협약과 목표관리제 이행 우수사례 또한 이 DB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고효율인증제품 DB에는 현재 보일러·냉난방설비(7 품목)와 전력설비(3품목)의 성능특성, 기업 정보 등 세부정보가 제시되어 있고, 해당 기업에 직접 온라인으로 견적을 요청을 할 수도 있다.

업종 기술정보 카테고리에는 시멘트, 철강, 제지목재, 전기전자, 식품, 요업, 석유화학, 섬유, 조립금속, 비철금속 등 에너지 다소비 업종별 주요 절감기법과 해당 업종별 일반현황, 에너지통계 및 관련기관에 대한 정보가 있다. 일반현황에서는 업종별 산업동향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통계자료에서는 연도별 에너지사용추이와 설비별 에너지사용현황 등이 그래프와 표로 나타나 있으며, 통계의 출처인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보고서와 국가에너지사용량신고 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먼저 일반적인 정보를 파악한 후, 업종이나 기술에 따른 주요 절감기법을 검토해 보면 효율화를 시도하는 사업장에 잘 맞는 에너지효율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설비 기술정보 카테고리에서는 보일러/스팀 시스템, 펌핑(펌프/팬) 시스템, 건조 시스템 등 16개의 에너지 다소비 설비 시스템 별로 시스템 구성, 요소기술, 절감기법 및 기술동향에 대한 정보가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보일러/스팀 시스템을 예를 들면, 주설비, 부속설비, 제어방식, 기타기술을 요소기술로 분류하여 각각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된 문서가 다수 축적되어 있고, 절감기법으로서 운전관리합리화, 폐열활용, 고효율설비교체, 기타절감기술 등 총 32건의 기법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음향처리장치, 경수연화장치, TVR(열적 증기 재압축), MVR(기계적 증기 재압축)는 신기술로 소개되어 있다. 이러한 절감기법과 신기술은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 될 것이다.

M&V 카테고리에서는 에너지성과를 객관적인 방법으로 계량화된 수치로 산출하는 에너지절감량산출(M&V)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우수절감기술과 경제성평가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간이경제성 평가 도구에서는 에너지절감 프로젝트 시행으로 얻을 수 있는 에너지절감량과 비용효과(투자회수 ROI법 및 순현가가치 NPV법)에 대한 엑셀 기반 간이 산출 도구를 제공한다. 이를 이용하면 해당 에너지절약 프로젝트 타당성을 사전에 간이 평가할 수 있어 사업의 가능성과 효과를 미리 손쉽게 가늠해 볼 수 있다.

현재 보일러시스템 3종(고효율보일러교체, 전기식-증기재압축기설치, 열적-증기재압축기설치), 건조시스템 4종(원적외선건조기설치, 고주파유도가열기설치, 에너지절약형도장부스설치, 가열로 및 열처리로), 공기압축시스템 1종(인버터스크류압축기교체), 유체기계시스템 2종(주파수변환식제어장치설치, 고효율송풍기-펌프교체), 냉동냉수시스템 1종(고효율냉동기교체), 그리고 폐열회수시스템 3종(폐열보일러설치, 현열열교환기설치, 히트펌프설치)의 총 14가지의 간이경제성 평가도구가 마련되어 있는데, 각 평가툴마다 경제성평가 기술개요와 산출방법을 설명하는 사용자 매뉴얼이 제공되어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EG-TIPS는 알차고, 다양하며, 기본적인 것부터 최신 기법까지 망라된 우수한 정보의 보고(寶庫)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직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상황이다. EE제이 독자라면 지금 바로 EG-TIPS를 방문해서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알찬 정보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볼 것을 권한다. 10회에서는 자기 사업장에 맞는 에너지 효율화 기술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를 살펴보겠다.

구민회 법률사무소 이이(EE, 怡怡) 변호사 gu@eelaw.kr
    
※ ’구민회의 EE제이’에서 인용한 원문과 통계, 참고 사이트들에 대한 정보는 eelaw.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