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사퇴 우회적 권고한 듯 … "전기료 인하 확정 안 돼"

"이전 정권의 단체장들은 스스로 물러나는 게 자연스럽다"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발언이 무성한 뒷말을 낳고 있는 가운데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이 연이어 산하 기관장들의 퇴진 필요성을 언급하는 발언을 꺼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장관은 12일 정부 과천청사 인근에서 출입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최근 여당 지도부의 참여정부 인사 퇴진을 촉구한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코드가 다른 사람들이 임기가 남았다고 해서 전부 임기가 끝날 때까지 있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정치권 인사 외에 공무원 등 비(非)정치권 출신으로 공모를 통해 임명된 인사들도 퇴진 대상이 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아직 기준이 정해진 것은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정권 교체 후 내각과 부처 분위기를 예의주시하던 일부 산하 기관장을 겨냥한 것으로, 본격적인 사퇴 압력이 시작되기전 해당 기관장이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우회적 표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 공기업 고위관계자는 "정권이 바뀌면 의례 전 정권이 임명한 인사가 알아서 떠나는 것이 관례였는데 이번엔 아직 행동에 나서는 사람이 없지 않느냐"면서 "최근 시작된 공기업에 대한 전면적 감사는 이들 인사에 대한 퇴진 명분 만들기가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 장관은 고유가에 대한 에너지 절감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우리 국민들이 에너지 문제에 대해 민감할 필요가 있고 조금 더 정책적 드라이브가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으나, 자동차 요일제 실시 등의 방안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합의가 있어야 검토할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또 물가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검토되고 있는 하반기 가정용 전기료 인하와 관련 "인하는 확정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전기료를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