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퇴출 정책 및 에너지 전환 적극 추진 합의
환경부장관-서울·인천·경기·충남 지자체장 공동선언

▲이은경 환경부 장관(왼쪽)과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탈석탄 및 에너지전환 선언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선언에 함께 참여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박원춘 인천시장은 뒤쪽 화면에 비추고 있다.
▲이은경 환경부 장관(왼쪽)과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탈석탄 및 에너지전환 선언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선언에 함께 참여한 박원순 서울시장(왼쪽부터),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는 뒤쪽 화면에 비추고 있다.

[이투뉴스] 수도권과 충청남도 등 광역지자체 4곳이 환경부와 함께 탈석탄 및 친환경 에너지전환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 향후 석탄발전 축소 등 에너지정책에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양승조 충청남도 지사는 2일 충남 부여 롯데부여리조트에서 열린 '2018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국제 콘퍼런스' 개회식에 참석해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선언했다. 선언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영상을 통해 함께 했다.

환경부와 광역지자체 4곳은 이날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공동선언'에 서명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공동선언에는 ▶미세먼지 퇴출을 위한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 적극 추진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 달성 협력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기 및 친환경 연료 전환 노력 ▶지역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사업 발굴·추진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와 전기 발전원의 다양화 노력 등의 내용을 담았다.

환경부는 "김 장관과 4명의 광역자치단체장은 석탄화력발전이 미세먼지·온실가스 발생 등으로 국민에게 고통과 불안을 안겨주고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며 "국민 건강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로 조속히 전환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향후 구체적인 협력 사항과 추진 방안은 지난 7월 출범한 환경부-지방자치단체 간 '환경 현안 정책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환경 현안 정책협의회는 수도권 미세먼지 대책 등 주요 환경 현안대응을 위해 구성한 기구로, 당초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만 참여했지만, 경기도 제안으로 8월부터 충청남도도 참여 중이다. 각 기관장이 참여하는 정례회의는 반기별로, 국장급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는 매달 개최한다.

지난 7월 첫 정례회의에서는 노후 경유차 폐차 확대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퇴출키로 하는 동맹 선언을 채택한 바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