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환경부와 제주도는 3일 오후 롯데호텔 제주에서 '제주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원희룡 제주지사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환경부와 제주도는 제주를 세계적인 환경 모범도시로 만들기 위한 미래상과 목표·전략 수립, 이행계획을 공동으로 마련한다.

두 기관은 보호지역 확대와 환경자원 총량제 도입, 전기차 보급 확대 등 탄소 중립 도시 실현, 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신산업 발굴, 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센터 설립, 제주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과 국제협력 등 7개 핵심 분야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

또한 제주 동북아 환경수도 관련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기 위한 정책협의위원회와 안건 검토·조정 등을 할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한다.

제주도는 협약 내용을 바탕으로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제주선언문'을 마련한다.

이 선언문은 4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열리는 세계리더스보전포럼 폐회식에서 미래 환경보전의 주역인 청소년이 발표해 세계 리더들의 지지와 공감을 끌어낸다.

제주도는 세계가 인정한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전·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연간 1500만 명 이상의 관광객 유입과 무분별한 개발사업 등으로 인해 다양한 환경문제를 겪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