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크리스토퍼 붓짜우 덴마크 에너지청장의 조언

▲크리스토퍼 붓짜오 덴마크 에너지청장
▲크리스토퍼 붓짜오 덴마크 에너지청장

[이투뉴스] 크리스토퍼 붓짜우 덴마크 에너지청장<사진>은 “에너지전환이 국민적 지지를 받으려면 에너지전환을 추구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명확하고 투명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크리스토퍼 청장은 지난 5일 방한기간 중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덴마크는 지속적인 화석연료 사용이 건강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고, (이를) 시민들이 원치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국내 도처에서 불거지고 있는 재생에너지 입지갈등을 덴마크는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묻는 질문에서다. 덴마크는 소비전력의 42% 이상을 풍력발전으로 조달하고 있다.

앞서 크리스토퍼 청장은 자국 육상풍력 개발사업을 예로 들어 주민이 최대 20%까지 사업지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개발사업에 따른 경제적 손실 보상 방안을 마련하는 등 공정한 에너지전환 매커니즘이 작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부 차원의 에너지 프로젝트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 모든 정부의 과제이며, 덴마크는 지역 민원을 공정하게 다루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다는 설명이다.   

주민들이 직접 프로젝트에 참여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갈등예방을 위해 효과적이지만, 왜 재생에너지를 적극 확대해야 하며 다른 대안은 있는지에 대해 국민에게 묻고 소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덴마크는 재생에너지 생산기술에 세대별 경제적·환경적 비용이 수반되지만, 우리가 선택한 에너지전환이 장기적으로 그런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것이란 인식이 국민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고 말했다.

2020년 재생에너지 비중 50%를 바라보는 덴마크 에너지전환은 성공비결은 국민적 동의와 지지에 있다는 얘기다. 

크리스토퍼 청장은 4일부터 이틀간 한국에 머물면서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컨퍼런스', 산업통상자원부 및 유관기관 미팅 일정을 소화한 뒤 귀국했다.

그는 한국도 경제성장을 유지하는 가운데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고 일자리와 산업화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했다. 후발주자로 선례를 참고하기에 좋은 조건이라고 했다.   

크리스토퍼 청장은 "현 시점서 에너지전환을 시작하는 한국의 이점 중 하나는 바로 다른 국가들이 겪은 정책적, 경제적, 기술적 시행착오를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덴마크는 에너지전환 매 단계마다 경제 영향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고려했는데,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배출을 분리하기 위한 노력은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강조했다.

재생에너지 확대가 경제성장에 부담을 준다는 일각의 지적을 일축하는 발언이기도 하다. 실제 덴마크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재생에너지 비중확대를 동시에 실현한 한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통해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했다.

현재 전체 수출액의 11%가 에너지기술 관련 품목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덴마크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만으로(100%) 전력을 충당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했다.

앞서 1970년대 화석연료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덴마크는 석유파동을 계기로 에너지전환에 눈을 떴다. 초기에는 에너지의 안정적 조달과 수입의존도 완화에 초점을 맞추다가 최근 수십년은 기후변화 대응으로 중심이 이동했다.

지속적인 에너지전환 추진을 골자로 하는 덴마크 새 에너지정책은 올초 9개 정당 모두의 지지를 얻어 통과됐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역시 석유파동을 계기로 대체에너지 보급 정책을 시작했다. 하지만 한국의 재생에너지 비중이나 산업화 역량은 덴마크와 딴판이다. 

그는 재생에너지 비중확대에 따른 전력망 안정성 저하 우려도 기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크리스토퍼 청장은 "앞으로 지속될 덴마크 에너지전환은 유럽내 최저수준의 산업용 전기요금 및 뛰어난 공급안정성을 유지하며 2030년 및 2050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편"이라면서 "(덴마크는)재생에너지 비중은 높지만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인 전력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