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량은 10배 가량 증가…박정 의원 "전기료 원가 상승, 혜택은 대기업만"

[이투뉴스] 최근 4년간(2015~2018) 경부하 시간대 ESS(에너지저장장치) 충전량이 20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박정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전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부하 시간대 ESS 충전량은 2015년 3488MWh에서 올해 5월 6만8568MWh로 20배 폭증했다.

이 시간대 방전량은 2016년 5743MWh에서 올해 5월 5만4118MWh로 10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경부하 때 충전은 주로 피크전력용이며, 방전의 경우 주간 태양광 전력 등으로 추정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경부하 시간에 충전해 피크시간에 방전할 경우 충전요금의 50%를 깎아주고 피크절감량에 따라 최대 3배까지 요금을 할인해주는 ESS 특례요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문제는 과거와 달리 경부하 시간대 수요가 공급을 넘어섰다는 점이다. 경부하 시간대 충전량이 늘어날수록 발전원가가 상승해 전기료 인상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박정 의원의 지적이다.

박정 의원은 “현재 경부하 시간대에 기저전원 외 LNG와 중유발전기까지 가동하고 있는데, 혜택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기업에 돌아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와 한전은 업계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기존 ESS 보급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단기 보급확대보다 재생에너지 간헐성 보완 등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는 본래 목적에 충실하도록 정책을 다시 설계해야 한다는 것.

박 의원은 "최근 발생한 ESS화재 원인이 배터리 과충전이나 소프트웨어 오류 등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수시로 방충전을 하는 과정에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기술개발이나 안전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 양적 성과달성 정책으로 단기간에 설치가 급증했고, 특례요금제 일몰 전 혜택을 보기 위해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화재도 빈발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ESS의 본래 목적은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는 등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는 것”이라며 “무리한 보급량 확대보다는 본래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는 보급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