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오는 2045년까지 사용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나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전원으로 대체하는 야심적인 재생에너지 정책을 구체화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최근 주내 전력의 전체를 원자력 등 탄소제로 전력과 재생에너지 전원으로 충당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상원법안 100(Senate Bill 100)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 공익사업규제위원회와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 대기자원위원회는 2045년까지 캘리포니아주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 전원과 탄소 제로 전원으로 생산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주정부는 또한 낙농업, 매립지 및 폐수 처리장 등에서 배출되는 메탄가스를 포집·사용해 기존 화석에너지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유틸리티 기업이 수소와 같은 청정 수소연료 사업에 투자하도록 하고 대형 트럭 연료를 기존 경유에서 메탄가스 등 청정연료로 대체하도록 해야 한다.

브라운 주지사는 법안에 서명한 뒤 새로운 법 제정은 파리 기후변화협정을 준수하기 위한 캘리포니아주 노력의 일환이라고 언급했다. 캘리포니아주는 트럼프 미 행정부가 파리협정 탈퇴 등 기후변화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반해 미국 안에서도 가장 환경에 신경을 쓰는 지방정부로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글로벌 기후변화 대책에 적극 호응한다는 방침이다.

면적만도 남한의 4배에 이르며 미국에서 3번째로 큰 주인 캘리포니아는 지속적으로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기후변화 대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미국의 다른 주들도 트럼프 행정부의 기후변화 정책과는 상관없이 글로벌 기후변화대책에 적극 호응하고 있다. 최근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노드하우스 교수는 미국이 언젠가는 국제적인 기후변화 대응책을 마련하는 기류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온실가스 배출 2위 국가인 미국의 참여 없이는 기후변화협정이 성공하기 어렵다는 취지를 역설하면서 비록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변화가 인간의 행위로 인한 것이라고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언젠가는 미국도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데 앞장설 것임을 시사했다. 따라서 캘리포니아주의 재생에너지 정책은 미국 내에서도 파격적이며 앞서가는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캘리포니아의 획기적인 에너지 정책은 미국의 다른 주들은 물론 우리나라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작지 않다. 바꾸어 말하면 세계적인 추세가 재생에너지 쪽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누구도 막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셈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