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난 국감서 고덕지구 공급자 선정 특혜 지적 또 불거져
한난, 인근사업자 잉여열원 최대한 활용…현재 공급비중 협의

[이투뉴스] 평택 고덕국제화지구 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 문제가 막판까지 말썽을 빚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사업진출이 제한돼 있는 상황에서 산업부가 우회진출을 허용하는 등 사실상 특혜가 있었다는 공방이다. 정부와 한난은 인근사업자 잉여열원을 최대한 활용, 공급에 나서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15일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에 대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성환 의원(노원병)은 평택 고덕신도시 지역난방사업자 선정에 특혜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불이익을 봤다고 느끼는 평택에너지서비스가 매년 국회 및 정부에 진정서를 내고 있어 국감 때마다 나오는 단골메뉴로 자리잡았다.

경기도 평택시 서정동, 모곡동, 장당동, 고덕면 일원 5만3000세대에 열(355Gcal/h)을 공급하는 고덕지구 집단에너지사업은 지난 2009년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됐다. 이후 삼천리와 한국서부발전, 삼부토건 컨소시엄이 27km 떨어진 평택화력에서 열을 끌어와 공급하는 계획을 내세워 사업권을 따냈다.

▲평택 고덕지구 집단에너지사업 배관도.

하지만 2015년 2월 경제성 문제로 삼천리 컨소시엄이 사업을 포기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고덕지구 바로 옆에 열병합발전소를 보유한 민간 업체가 사업참여를 희망했는데도 불구 산업부가 1개월 만에 지역난방공사에 편법으로 사업권을 넘긴 것 아니냐는 내용이 골자다. 지역난방공사가 사업을 양수도하면서 11억8000만원 가량의 용역비를 삼천리 등에 보전해 준 것도 문제 삼고 있다.

특히 해당사업자는 기존 열병합발전소와 배관망을 활용하면 540억원으로 공급이 가능한 고덕지구 집단에너지사업이 새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포함해 7112억원 상당의 대형사업으로 바뀌는 등 중복투자와 예산낭비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감사원도 이같은 문제제기를 상당부분 인정, 산업부에 신규 발전소 건설이 아닌 발전배열 등 인근 지역의 미활용 열원을 활용해 사업을 추진하도록 주문했다.

김성환 의원 역시 동일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산업부는 고덕지구 집단에너지사업 인수를 희망하는 기업이 없어 지역난방공사에 사업권을 부여했다고 답변하지만, 사업참여를 희망했던 민간 업체가 산업부를 두 차례나 방문하고 참여의향서까지 제출한 기록이 분명하다”며 주장을 반박했다.

더불어 그는 “산업부와 지역난방공사는 전체 공급량의 74%를 15∼25km 떨어진 곳에서 열을 끌어오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1.5km 배관만 건설하면 끝날 사업이 25km의 배관이 필요한 사업으로 바뀌었고, 배관이 도심을 관통하는 오산시도 사업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산업부와 지역난방공사 측은 사업추진 과정에 일부 문제가 있다는 것에 대해선 인정하고 있지만, 지금 사업을 되돌리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공사는 필요열량의 30% 가량만 동탄열병합에서 나오는 열을 공급하고, 나머지 물량은 평택ES와 DS파워, 인근 의료폐기물 소각열 등을 활용하는 등 감사원에서 지적한 데로 사업을 추진(변경허가 완료)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관련 사업자와 고덕신도시 열공급량 및 비중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지만 의견이 달라 지연되고 있으며, 연내까지는 완료하는 것이 목표다”면서 “열네트워크 연결은 당장은 비용이 들지만, 장기적으로 다양한 열연계가 가능해 주변사업자는 물론 국내 집단에너지사업 전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