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보조금 전국 최고수준 대당 3500만원 지원
3년내 충전소 6개소 가동, 4년내 수소차 3천대 보급

▲안전관리자들이 상암 수소스테이션 공급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안전관리자들이 상암 수소스테이션 공급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이투뉴스] 2022년 서울, 달릴수록 공기가 맑아지는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연료전지차를 서울 곳곳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를 기존 2개소 외에 신규 4개소 추가 건립을 추진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공기정화기능이 있어 공기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연구결과 수소차 1대는 경유차 2대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소 충전 인프라는 엄격한 입지규제 및 운반 차량의 도심통행 제한, 시민들의 막연한 폭발 불안감으로 인해 그간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21년까지 권역별로 모두 6개 수소 충전시설을 구축운영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2022년까지 정부 목표인 16000대의 약 19%3000대의 수소차를 보급, 서울을 수소차 선도도시로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정부, 차량제작사 재원과 역할 분담을 통해 충전인프라 부족문제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내년은 차량 제작사인 현대자동차가 우선 투자해 강서공영차고지에 하루 약 84대 차량의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를 구축하고, 환경교통시설 등 적정부지를 발굴해 2021년까지 1개소를 추가 건립해 늘어나는 수소차 수요에 적극 부응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2020년엔 고덕차량기지에 충전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2021년까지 정부와 협력해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에 충전시설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연내 설립 예정인 SPC(특수목적법인)에서 민간투자를 통해 권역별로 수소 충전인프라를 추가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SPC는 수소연료전지차 보급확산 및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목적법인으로,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18개 관련 기관이 참여한다.

시는 이러한 수소충전시설의 신속한 설치를 위해 도시계획시설 변경, 설계기술 검토 등 행정 및 기술절차를 병행 추진하는 한편 정부 및 차량 제작사 등과 부지 발굴, 설치재원확보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재 운영 중인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 능력을 향상시켜 수소차 이용 시민 편의를 높여 나가는 방안도 모색된다. 2011년 준공된 세계 최초 매립가스를 이용하는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압력을 높여 1회 충전으로 600주행이 가능한 승압공사를 내년 상반기 완료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향후 수요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이 운영되고 있으며 하루 45대 충전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보조금 및 세제 지원도 확대된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수소차 보급을 충전시설 확충과 연계시켜 대폭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전국에 보급된 301대의 10% 수준에 불과하지만 2021년까지 1200, 2022년까지 30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다.

현재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전국 최고 수준인 차량가액의 약 50%3500만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어 내년에도 구매 보조금을 이런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출시된 수소차 넥쏘에 대한 수요에 대응해 지난 9월부터 수소차 50대를 추가 보급하고 있다.

또한 최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200만원 등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해 수소차 민간 보급을 촉진할 계획이다.

공공부문 대·폐차 전기차·수소차 우선 구매

아울러 공공무문에서는 친환경차를 의무구매하고, 자주 운행되어 대기질 개선효과가 큰 청소차 등 시민 밀착형 차량의 실증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부문은 대·폐차 물량 발생 시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 우선 구매를 추진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수소 청소차 성능, 현장 적합성 등 실증사업을 추진해 공공분야 보급을 촉진하고 차량 출시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과 시민이 수소차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민 홍보도 강화한다.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공동주택과의 이격거리가 수소충전소 50m인 것을 CNG 충전소 25m와 같은 동일한 수준으로 완화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서울 차 없는 날등 대규모 행사와 연계시켜 제작사 및 동호회와 함께 전시·체험의 장을 운영하고 자동차 제작사와 협력체제를 다져 시민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수소하우스를 마련해 수소차의 우수성, 충전시설의 안전성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수소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 성인 약 49명이 필요한 공기를 정화한다. 서울시의 수소차 보급은 미세먼지 저감으로 시민이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를 지속 확충하여 친환경성이 우수한 수소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시민들도 서울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를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