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수입 늘지 않아도 과소비 고쳐야…올해 2조5천억원 비용절감"

[이투뉴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산업용 경부하와 주택용 누진제 등 전기요금 체계 개편 논의를 국회가 주도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사장은 지난달 31일 광주에서 열린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BIXPO)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에너지특별위원회가 생겼으니 국회가 용도별로 어떻게 하면 국민 공감대가 형성되는 전기 요금체계가 될지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전기요금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로드맵을 만드는 게 내년 국정과제에 들어가 있다"며 "국회에서 원자력이냐 재생이냐 전기 공급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얘기는 무성한데 전기를 너무 많이 쓰는 문제, 수요 측면도 같이 고려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2006년부터 2016년 사이 미국, 독일, 일본, 영국, 프랑스, 덴마크, 네덜란드 등 주요 선진국의 산업용 전기 사용량이 줄었지만 한국은 41% 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를 하루아침에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지금만큼 쓰는 것은 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전의 수입을 중립적으로 하더라도 지금의 소비 왜곡은 고치는 게 맞다"며 한전의 어려운 재정 상태를 해결하려고 전기요금 체계를 바꾸려는 게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올해 실적 전망에 대해 "올해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됐기 때문에 한전과 발전사들이 불요불급한 지출은 줄이는 비상경영을 하고 있고, 대략 2조5000억원 정도는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실적 전망을 얘기하는 것은 상장기업으로 적절하지 않다"면서 "계속 비용을 줄이도록 아껴 쓰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재생에너지 확대가 한전 재무구조에 부담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점점 가면서 재생에너지 원가는 세계 어떤 나라의 연구결과에서도 낮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생에너지는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며 "배출 비용을 내가 부담하지 않고 국민에 전가할 때의 수익성과 배출 당사자가 부담할 때가 다르다"고 말했다.

다른 발전원이 사회·환경 비용을 고려하면 재생에너지보다 절대 싸지 않다는 의미다.

한전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직접 하는 것에 대해서는 "민간이나 발전 자회사가 잘하는 것은 맡겨두는 게 맞다"라면서도 "대규모 계획개발은 한전의 계통 운영 경험 등을 봐서 한전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BIXPO를 방문한 외국 기업과 정부 관계자들이 한전 브랜드와 기술을 높게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해외사업을 더 확대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의 전력손실률이나 연간 정전시간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면서 "이런 경험으로 밖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해외에서 수익이 나면 우리 전력요금 인상요인도 조금 내부적으로 흡수하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우디 원전사업에 대해 "당초보다 일정이 조금 늦어지긴 했는데 사우디가 내년 말까지는 한 개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우디가 요구하는 현지 인력 채용과 현지 업체와의 협력 등 '현지화' 수준이 일차적인 판단 기준이라며 "사우디와 오래가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보여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의 경우 "원전을 10년 동안 지어서 60년간 전기 장사를 해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사업이라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면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남북 전력사업 구상에 대해서는 "때가 되면 그런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상대방이 있으니 우리가 미리 정해놓기는 어렵고 때가 되면 대화를 나눠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한중일 전력망을 연계하는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대해 "상당히 해볼 만한 일이지만 기본적으로 시간이 걸리는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부산에서 열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총회에서 중국국가전망공사 사장과 연내 양사가 동북아 슈퍼그리드 공동개발합의서를 만들고 양국 정부가 이를 지지하도록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