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 5사는 LNG발전·열병합 대체 관심
한수원은 양수발전 후보지 물색 본격 착수

▲예천양수발전소 ⓒ한수원
▲예천양수발전소 상부저수지 건설당시 현장 ⓒ한수원

[이투뉴스] 2019년부터 2033년까지 향후 15년간의 중장기 전력수급 방안을 담게 될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한전 발전자회사를 비롯한 주요 발전사 움직임이 분주하다.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발전사업 여건이 과거와 판이하게 달라지고 있고, 전통에너지 중심의 기존 사업도 예상보다 빠르게 위축되고 있어서다. 전력당국의 수급계획 실무작업은 추진체계 재정립 및 현안 사전검토 작업을 거쳐 내년초 본격화 될 전망이다.

18일 발전공기업 6사와 민간발전사들에 따르면, 각사에서 전력수급계획을 담당하는 전원기획·사업개발·건설계획 관련 부서는 9차 계획 반영을 염두에 두고 신사업 후보지 현장실사나 사업타당성 검토에 나서는 한편 기존 부지활용 및 폐지설비 대체 방안 등을 고심하고 있다. A발전사 관계자는 “워낙 필요물량 자체가 적어 (반영이)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이다. 다른 발전사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먼저 팔을 걷어붙인 발전사는 무주·청송·양양 등 전국 7개 지역에서 4700MW규모 양수발전소를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이다. 한수원은 작년말 8차 전력계획에 신규 양수 2000MW가 추가 반영된 점을 감안, 최근 발전소 후보지 물색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난 13일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 태스크포스팀 첫 회의를 열어 적정부지 확보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정부는 늘어나는 재생에너지 출력변동성 대응을 위해 2029년 800MW를 시작으로 이듬해 600MW, 2031년 600MW의 가변속 양수발전소를 각각 확충하기로 했다. 1분 미만 단위 출력 변화에 대응하면서 리튬배터리 등으로는 감당이 안되는 대용량 ESS로서 양수발전을 활용하는 계획이다. 한수원 수력처 관계자는 “기초토질이나 낙차 등 기술적 조건을 조사하고 생태환경, 주민수용성 등을 종합해 후보지를 선정한 뒤 수급계획에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탄화력을 핵심사업으로 일부 LNG·열병합을 운영해 온 화력발전 5사(남동·서부·중부·남부·동서발전)는 신규 석탄화력 반영이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LNG 사업개발과 기존 노후설비 대·개체에 공을 들이고 있다. 8차 수급계획 기준 2028년까지의 LNG발전소 추가수요는 3150MW이지만 향후 9차 수급계획 수요전망이나 3차 에너지기본계획 믹스조정 여부에 따라 필요물량이 증감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본지가 파악한 발전사별 주요 LNG발전 검토사업은 ▶남동발전-달성 대구국가산단 열병합, 분당열병합 대체건설 ▶남부발전–안동·삼척·영남화력 유휴부지 활용 ▶서부발전–김포열병합, 서인천·평택화력 대체건설 ▶동서발전–호남화력·울산복합 대체 ▶중부발전-평창 및 서해권 건설 등이다. 8차 계획서 LNG발전소로 전환이 결정된 일부 석탄화력(태안화력 1,2호기와 삼천포 3,4호기) 물량은 별도다. 

담당자들의 어깨는 무겁다. B사 관계자는 “젠코(발전자회사)들은 수급계획 기한안에 폐지되는 사업장을 어떻게 되살릴 것인가가 발등의 불”이라면서 “2020년 이후 대규모 석탄화력이 추가 진입하는만큼 LNG발전도 직도입 연료가 아니면 원가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다. 이미 전력망과 부지가 완비된 발전소 부지를 우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간발전사 관계자는 "탈원전하면 석탄이나 LNG가 팽팽 돌 것이라고 했지만 오히려 일부는 돌리면 돌릴수록 손해를 보고 있다. 신규 LNG 전망을 무작정 밝게 보는 건 착각"이라면서 "어차피 2030년까지 LNG설비가 44GW까지 늘어나므로 값비싼 수입터빈을 사용해 설비를 추가하기보다 기존설비의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보장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발전사들이 주판알을 튕기는 사이 전력당국은 9차 수급계획부터 계획 추진체계와 패러다임 일체를 고도화할 요량으로 다양한 해외사례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기존 프로세스의 대변화는 물론 재생에너지 확대와 송전망 확충을 동시 최적화하는 통합계획 개념 접근이 필수적이란 인식이다. 당국 관계자는 "9차 계획은 비용효과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수용체계 정립의 첫 관문"이라면서 "결국 송전망과 전원계획은 동시에 고려되고 함께 갈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