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 조사결과, 국회의원 등록차량 300대 중 114대가 경유차
국회에서 미세먼지 주범인 경유차 개선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가운데)과 환경운동가들은 국회부터 경유차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가운데)과 환경운동가들은 국회부터 경유차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투뉴스] 국회의원이 타고 다니는 차량의 3분의 1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차로 드러났다. 환경단체는 미세먼지 대책을 내놓으려거든 국회부터 경유차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재단 미세먼지센터(공동대표 김상헌, 노동영, 임옥상, 최열, 하은희)는 22일 국회의사당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유류세 조정’과 ‘화물차 유가보조금 폐지’ 등의 정책시행을 요구했다. 또 친환경차 보급 위주로 꾸려진 정부 대책은 자동차 업계를 배불리는 정책이라며, 국회의원부터 경유차 사용 중지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환경재단은 국회에 정보공개를 청구한 결과 20대 국회의원별 등록된 출입차 300대 중 38%인 114대가 경유차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이날 공개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려면 국회의원부터 경유차 사용을 멈춰야한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은 “최근 정부는 클린디젤 정책을 공식 폐기했다. 이는 정책 오류에 대한 시인이자, 이를 바로잡겠다는 선언”이라며 “그러나 정작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에는 경유차 문제의 핵심인 ‘유류세 조정’과 ‘화물차 유가보조금 폐지’는 정책에서 빠져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그는 “반복되는 미세먼지 공포에 국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하고 있다”며 “수도권 미세먼지 기여도 1위는 경유차다. 경유차에서 나오는 블랙카본(탄소그을음)이 세계보건기구(WHO)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이후 경유차 퇴출은 세계적 추세”라고 빠른 정책변화를 요청했다.

환경재단은 친환경차 보급 예산이 81%로 책정된 정부의 대기오염발생원 관리예산안은 우선순위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업만 배불리는 예산 책정이라고 비판했다. 화물차가 경유차 미세먼지 비중의 68%를 차지하는 상황임에도 불구, 한시적이라던 유가보조금을 지속적으로 경유화물차에 지원하고 있다는 지적도 내놨다.

또한 미세먼지센터는 기자회견과 함께 ‘의원님부터 경유차 이제 그만’ 캠페인을 통해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변화를 촉구했다. 이날 환경재단은 ‘수도권 미세먼지원인1위 경유차’, ‘국회의원 승용차 1/3이 경유차!’, ‘의원님부터 경유차 이제 그만’, ‘미세먼지 한방에 날려뿌까!!’ 문구가 담긴 판넬을 준비해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편 기자회견 후 미세먼지센터는 의원회관에서 국회의원에게 경유차 사용 자제를 요청하며 ‘나부터 경유차 이제 그만’ 인증샷을 요청하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의원회관 곳곳에서 무작위로 만난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부천시 오정구), 서형수 의원(경남 양산시을), 김종민 의원(논산·계룡·금산)과 자유한국당 신상진 의원(성남시 중원구) 등이 참여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