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중국 베이징(北京)을 방문한 박원순 서울 시장이 한중 간 심각한 문제로 대두하는 미세먼지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중지사 성장 회의 및 서울-베이징(北京) 자매결연 25주년 행사 참석차 방중한 박 시장은 25일 저녁 베이징 특파원단 간담회에서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공동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번 한중지사 성장 회의에서 의미 있는 협의를 하고 공동 연구단도 만들며 한국의 모든 도시와 중국 도시가 문제 해결을 위한 선언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과 베이징 간에도 의미 있는 협약을 하며 시도협의회가 선언문에 담아 확장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번 회의를 계기로 협약과 공동 실천이 여러 분야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가 발족해 기후 환경, 경제 교류, 관광, 문화 예술 분야를 계속 논의해왔다"면서 "대기 질 문제의 경우 서울시가 주도해 동북아 대기 질 협의체를 만들어 베이징, 상하이, 톈진, 산둥성, 울란바토르, 도쿄까지 함께 논의하는 기구가 있고 발전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와 관련해 "한중 지자체끼리 연구하고 협력하는 분위기가 되면 사전 경보나 여러 가지 조처를 할 수 있다"면서 "지방정부끼리 의미 있는 협약은 바로 공동의 실천을 약속하고 담보하는 것이라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