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도약 위해 민간기업과 공기업 간 유기적 협력체계 절실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 개최…기조연설, 토론회, 투자상담

▲심포지엄 기조발표 및 주제발표자와 내빈들이 해외자원개발 역량 강화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고 있다.
▲심포지엄 기조발표 및 주제발표자와 내빈들이 해외자원개발 역량 강화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자원개발 패러다임이 바뀌는 상황에서 해외자원개발이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민간과 공공부문 모두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특히 구성원 모두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2018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6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해외자원개발협회 주관으로 개최됐다. 한국가스공사,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 지질자원연구원, 서울대학교 IEPP, 해외자원개발진흥재단, 세계석유회의한국위원회, 자원공학회, 지질학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에는 정부를 비롯해 국내외 자원개발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와 학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자원개발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자원개발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짚어보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과 미래 성장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다.

한상원 해외자원개발협회 회장 직무대행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자원개발과 관련한 대·내외 여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재도약의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민간기업과 공기업 간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기영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축사에서 앞으로 우리나라 해외자원개발 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동반성장, 탐사·개발·생산 부문의 유기적·질적 성장, 남북협력에 대비한 자원개발 공동 추진 등 기회요인 발굴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복철 지질자원연구원장과 국제적 자원개발 서비스 기업인 드릴링 인포의 앨런 길머 회장의 기조발표가 진행됐다.

김복철 지자연 원장은 한국의 자원개발 재도약을 위한 성장전략발표에서 Value Chain 연계산업 동반진출을 통한 자금력 및 역량 확보, 국제적 수준의 F/S 평가와 지속가능한 선순환 사업구조 창출을 통한 투자 확대, ICT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업 운용의 효율화 등 3개의 성장전략을 제시했다.

앨런 길머 드릴링 인포 회장은 ‘Surfing a New wave of energy industry’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스마트 유전개발 기술인 디지털 오일필드의 시장동향을 소개하고 한국기업과의 인공지능 기반 매장량 평가 공동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올해 심포지엄에는 처음으로 공기업, 민간기업, 지원기관, 학계 등 전문가 등이 참여한 토론회가 진행돼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민간 및 공공부문 역할 분담 및 협력방안, 해외자원개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신거버넌스 정립을 주제로 발표와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발표 및 토론에 이어 해외자원개발인을 격려하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해외자원개발 유공자 시상도 진행돼 정동곤 GS에너지 상무, 장성용 포스코대우 그룹장, 박두윤 SK이노베이션 부장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 분야에서 자원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7명이 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해외자원개발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4회 해외자원개발 바로알기 공모전과 자원개발 대학()생 우수논문에 대한 시상도 함께 이뤄졌으며, 심포지엄의 부속 행사로 서울대학교 국제에너지정책과정(IEPP) 주관으로 주요 자원부국 투자유치사업 설명회 및 상담회도 개최됐다. 투자유치사업 설명회에는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미얀마의 자원개발 투자제도 및 내년 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업과의 투자 상담이 진행됐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