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협회 벌크委, 군단위 LPG배관망 피해대책 등 논의

▲조태균 위원장을 비롯한 벌크위원회 위원들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조태균 위원장을 비롯한 벌크위원회 위원들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LPG판매업계가 정부의 LPG소형저장탱크 설치기준 강화에 반발하며 개선안 강구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벌크위원회(위원장 조태균)5일 이천시 회의실에서 ‘2018년 송년 벌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태균 벌크위원장은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따른 LPG판매업 생존대책을 촉구하고 있는 급박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가스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충북 제천의 화재사고 때문에 소형저장탱크 설치기준을 강화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 및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 군단위 LPG배관망 피해대책 벌크위원회 활동계획 가스시설시공업 제2종 시공범위 규제개선 등의 안건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날 벌크위원회는 소형저장탱크 설치기준 강화를 골자로 정부가 입법예고한 액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해 규제 강화 일변도의 개정을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다만 정부가 LPG업계 등과 수차례에 논의과정을 거쳐 개정안을 마련한 만큼 회의에서 취합된 추가의견을 정리해 정부에 이를 건의키로 했다.

특히 살수장치와 방화벽 외에도 위해요소가 소형저장탱크로 전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열포(방화포) 등의 대안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으며, 살수장치 또는 방화벽과 동등한 조치를 한 경우에도 개정안이 적용되도록 제3안을 마련키로 했다.

군단위 LPG배관망 피해대책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중재노력에도 불구하고 군단위 LPG배관망 공급으로 인한 LPG판매사업자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향후 LPG배관망이 시공되는 해당 지역의 허가권 및 영업권이 있는 판매사업자는 모두 한 컨소시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요청키로 했다.

또한 군단위 LPG공급자의 경우에는 입찰 없이 도시가스처럼 소매가격을 산정해 적정가격으로 공급하므로써 LPG공급자와 사용자 모두 혜택을 보장하는 대책방안을 건의키로 했다.

올해 주요활동을 재점검하고 내년 계획을 논의한 벌크위원회는 벌크로리 순회점검 및 위기대응훈련을 권역별로 실시키로 했다.

가스시설시공업 제2종 시공범위 규제 개선과 관련해서는 도시가스 보급확대로 줄어들고 있는 LPG시공물량을 추가로 확보하고 LPG판매업계의 발전을 위해 저장능력 3톤 미만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까지 설치(변경)공사를 제2종 가스시설시공업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