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유럽연합(EU)이 지구온난화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승용차 배출가스를 2021년부터 10년간 37.5% 감축하기로 했다.

18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EU 의회와 28개 회원국 대표는 17일 브뤼셀 EU 본부에서 탄소 배출량 감축 회의를 열고 승용차 배출가스를 2030년까지 2021년과 비교해 37.5% 줄이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는 지난 15일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끝난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4)에서 '2015 파리 기후변화 협정'의 이행지침이 합의된 후 선진국권에서 처음으로 나타난 성과물이어서 주목된다

또 같은 기간에 승합차 배출가스는 31% 감축하기로 했다.

EU 국가들은 아울러 중기 감축 목표치를 설정해 2025년까지 승용차와 승합차 모두 2021년 대비 15% 수준의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로 했다.

이번에 합의된 감축 목표치는 EU 집행부가 원래 제안했던 감축안(30%)과 비교하면 진일보한 것이다.

EU 역내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인 독일은 30% 감축안을 지지했고, 네덜란드와 프랑스 등 일부 국가들은 감축 목표를 35%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EU 의회는 한층 더 높은 40% 감축안을 제시해 결국 절충안으로 승용차 37.5%, 승합차 31% 감축안으로 합의됐다.

현재 EU 의장국인 오스트리아의 엘리자베스 쾨스팅거 환경장관은 "이번 합의는 기후변화에 맞서는 우리의 싸움에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미겔 아리아스 카네트 EU 기후변화 담당 집행위원도 "오늘 도출한 합의는 '카토비체 합의'를 고려하면 의미가 크다"며 2015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 대한 EU 차원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다시 한번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COP24에서는 선·후진국 가리지 않고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우되 경제적으로 뒤진 개도국에는 유연하게 적용하는 선에서 '2015 파리 기후변화 협정'의 이행지침에 관한 합의가 이뤄졌다.

그러나 브뤼셀에 본부를 두고 있는 환경운동 단체 '운송과 환경'(Transport & Environment)은 원래 기대했던 것에 못 미친다며 실망감을 나타냈다.

이 단체의 그레그 아처 청정운송수단 담당은 "진전된 것은 맞지만 기후변화를 억제하기 위한 우리 목표에 비춰보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는 이번 합의안에 대해 높은 감축 목표만 설정하고 전기차 생산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인센티브가 없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EU는 오는 20일 별도 회의를 열어 트럭 배출가스 감축 문제를 논의한다.

조민영 통신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