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광주 대성여자중·고교와 업무협약 체결
연간 온실가스 13톤 감축 가능, 온실가스 진단 등 홍보·캠페인도

▲김원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사진 왼쪽부터)과 김창현 대성여자고등학교 교장, 이은희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임낙평 국제기후환경센터 대표이사가 학교부문 온실가스 감축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김원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사진 왼쪽부터)과 김창현 대성여자고등학교 교장, 이은희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임낙평 국제기후환경센터 대표이사가 학교부문 온실가스 감축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상임대표 이은희)는 18일 광주광역시 대성여자고등학교에서 국제기후환경센터, 대성여자중학교, 대성여자고등학교와 ‘학교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기후환경네트워크는 학교 교실에 LED 조명시설을 제공하고, 조명교체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실적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학교 측과 협력하게 된다.

대성여자중·고등학교는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저탄소생활 문화가 확산될 수 있는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며, 기후환경네트워크와 국제기후환경센터는 온실가스 진단 및 컨설팅, 교육 등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기후환경네트워크는 비산업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유도를 위해 2016년부터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LED 조명교체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 이후 학교부문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학교부문은 조명, 냉난방 등 전력사용이 많아 고효율제품 사용효과가 크며, 저탄소생활 교육·캠페인을 병행할 경우 가정으로 실천 효과가 확산될 수 있다.

기후환경네트워크는 업무협약에 앞서 이달 초 대성여자중·고등학교 교실 40곳의 기존 32W 형광등을 13W LED 램프로 교체했다. 이로 인해 연간 28MWh의 전력사용을 줄이고, 온실가스 13톤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 등록을 신청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감축사업으로 등록될 경우 최대 28년 동안 총괄사업자 지위를 갖게 돼 학교부문 조명교체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은희 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는 “2030년 온실가스 37% 감축이라는 국가목표 달성을 위해선 학교와 가정의 동참이 중요하다”며 “조명교체 및 캠페인으로 학교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모범사례를 창출함으로써 전국적인 확산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