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kW 규모 의성밀리언솔라, 대구·경북 주민 1% 우대금리

[이투뉴스] 재생에너지 전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루트에너지가 ‘의성밀리언솔라 427kW’ 발전소 건설자금 3억3000만원을 모집하는 상품을 21일 출시한다. 경상북도 의성군에 위치한 발전소는 사업허가와 개발행위 허가 등 인허가를 완료하고 계통 확보까지 모두 마친 상태다.

2019년 4월 준공 예정인 해당 발전소는 이미 토목공사가 완료되는 등 32% 정도의 공정이 진행돼 있다. 전체 발전사업 가치 8억2000만원 중 대출금비율(LTV)이 40% 정도로 투자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공장 저당권, 채권양도 담보 등 여러 투자자 보호장치를 두어 투자원금 안전 상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투자기간은 단 6개월로 기존의 1년 만기 상품보다 투자 회수기간이 짧은 반면 기대수익률은 보다 높은 연 9∼10%(대구·경북 주민 10%, 일반 시민 9%)로, 태양광 첫 투자로 안성맞춤이라는 평이다.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100% 에너지 전환'을 비전으로 삼고 있는 루트에너지는 이번에도 발전소 소재지 인근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웃 우대’ 정책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발전소가 소재한 의성군뿐만 아니라 인근 대구·경북 거주민이면 ‘이웃 투자자'로서 추가 1%의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물론 투자 참여는 지역에 관계없이 가능하다.

투자자 모집은 21일부터 루트에너지 홈페이지를 통해 시작된다. 태양광 상품의 안정성과 준수한 수익률이 알려지면서 루트에너지의 상품들은 모두 10분 이내에 조기 모집된 바 있다. 투자 성공을 위해 사전에 회원가입과 예치금 입금 등의 투자 준비가 권장된다.

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는 “이번 의성밀리언솔라발전소를 시작으로 향후에는 다양한 지역에서 주민 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지역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수입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