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해임요구 집단시위…사측 “정당한 집행”

[이투뉴스] 신입사원 채용비리와 뇌물 수수혐의로 박기동 전 사장이 실형을 선고받으며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이번에는 김형근 현 사장의 사회공헌예산 쌈짓돈 시비에 휘말리며 내홍을 겪고 있다.

올해 1월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으로 임명돼 1주년을 맞는 김형근 사장은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충북지방경찰청으로부터 내사를 받고 있다. 사회공헌기금 예산을 제멋대로 사용하고, 특히 정치적 입지를 위해 특정지역에 편파적으로 막대한 예산을 지출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전해진 바에 따르면 경찰은 가스안전공사의 사회공헌활동 기금 사용내역과 지난 설·추석 선물 발송 현황, 언론홍보비 사용내역을 요청했고,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임의수정이 문제된 법인카드 사용내역도 요청했다.

국정감사에서 공사 예산을 정치적 입지를 위해 사용하고, 또 내역을 조작해 허위자료를 제출했다는 질타에 이은 내사라는 점에서 충격파가 적지 않다. 여기에 공사 노조까지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에 이어 집단시위까지 벌여 파장이 크다.

가스안전공사 노조는 지난 3일 성명서를 통해 전임 박기동 사장의 횡포로 인한 아픔이 아직 가시지도 않았는데 김형근 사장이 또 다시 전임 사장처럼 제왕적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아울러 자진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퇴진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선언하고 4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데 이어 20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사장 해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노조는 항상 그랬듯이 사고는 경영진이 치고 아픔은 고스란히 우리 직원의 몫이었다. 현재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이런 상황에도 김형근 사장은 안전은 뒷전이고 소중한 공사의 인력과 예산을 본인 정치입신을 위해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차례 경고에도 경각심이 없는 현 사장에 대해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면서 자진사퇴하지 않으면 퇴진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8일에도 노조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공사의 예산은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공사의 존재 목적과 임직원의 복지 등을 위해 적재적소에 소중하게 쓰여야 할 국민의 혈세인데 이런 국가 예산으로 법인카드를 정치적으로 사용하고 내역을 조작했다고 국감에서 지적됨으로써 가스안전공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모두에게 허탈감과 분노를 일으켰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공사는 언론보도와 노조 사장퇴진 요구에 대한 입장이라는 발표문을 통해 공사의 사회공헌 예산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당한 집행이라고 해명했다.

사측은 노동조합이 구체적인 사유를 제시하지 않고, 사장과 직접적인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사퇴요구를 하고 있다며 공사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충북이전 대표 공공기관으로써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지역공헌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발전을 위한 사회공헌은 비난받을 일이 전혀 아니라는 것이다. 청주시에 투입된 예산이 전체의 29%이지만, 이는 청주시가 충청북도 도청 소재지로서 전체 인구의 50% 이상이 거주하고, 각종 사회복지단체의 사무실 대부분이 이곳에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명절에 예산으로 지인에게 선물을 사 줬다고 하나 이는 공사 업무를 추진하면서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통상적인 수준이며, 경찰의 내사 또한 외부신고에 의한 것으로 이는 결코 사실이 아니며 경찰 내사에 성실히 임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김형근 사장은 강릉사고로 온 국민이 염려하고 마음이 멍든 시기에 가스안전에 머리를 맞대야 할 노동조합이 사장 해임요구 집회를 한 것은 국민으로부터 눈총을 받을 일로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공사의 본분인 가스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