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AIM TECH(대표 이효상)는 내년 312일부터 15)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리는 HVAC&R 냉난방공조전문전시회(HARFKO 2019)에 참가해 냉장고 등 무용접으로 파이프를 연결 시키는 제품인 락슬리브, 연결툴, 유압유닛,락씰 등을 선보인다.

락슬리브(Lock Sleeve)는 냉장, 냉동의 각 핵심 사이클 시스템 사이의 연결에 기존의 방법인 용접없이 이종간 혹은 동종간의 연결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된 솔루션이다.

기존 용접공정의 단점으로는 폭발성, 인체 유해한 가스의 유입, 그을음이나 이물로 인한 막힘, 용접사의 숙련도로 인한 불량 의존성, 이종의 접합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락슬리브는 위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며 검증된 영구적인 밀폐와 신속성, 신뢰성을 보장 한다.

연결툴(Hydraulic Flaring Tool)은 락슬리브를 압착 시키기 위한 유압을 이용한 도구이며 유압유닛에 호스를 이용하여 연결을 시킨다.

유압유닛(Lock Sleeve Hydraulic Unit)은 연결툴에 유압으로 작동 압력을 생성해 준다. 유닛은 운송이 가능하며 적용 툴에 따라 각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유압은 제어장치 뿐만 아니라 연결툴의 제어 밸브를 통해서 제어가 가능하다.

락씰(Lock Seal)은 락슬리브의 조립용으로 개발되어 락슬리브가 사용되는 모든 곳에 사용 가능하다. 락슬리브의 체결에 있어 튜브 표면의 홈이나 스크래치 등으로 인한 표면 불균일성을 보다 안전하게 보완하여 완벽한 밀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결국 연결을 위한 2가지 파이프에 락씰을 바르고 끼워 유압유닛에 연결된 연결툴로 락슬리브를 밀어 압착시키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환경문제로 인한 추세이긴 하나 폭발성 냉매의 사용, 용접의 유해가스 등 산업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으며 실제로 국내나 국제적으로도 많은 호응과 사용,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