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두차례 시민단체 및 원자력산업계 간담회 개최

[이투뉴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원자력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 확정·발표를 앞두고 이달 10일과 17일 두차례에 걸쳐 각각 시민단체 및 원자력산업계 간담회를 갖는다.

원안위는 우선 10일 대회의실에서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시민연대, 녹색연합, 에너지정의행동, 한국YWCA연합회, 환경보건시민센터,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여성환경연대 등 8개 단체를 만난다.

이어 17일 오후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해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전력기술, 두산중공업, 원자력환경공단, 한전KPS, 원자력연구원, 한국비파괴검사협회, 한국방사선진흥협회 등 산업계와 종합대책을 논의한다.

앞서 원안위는 다섯차례에 걸쳐 설명회를 열어 종합대책 방향에 관한 의견을 수렴해 왔다.

원자력안전기준 종합대책은 ▲주기적안전성평가 ▲원전 지진 안전성 ▲원전 다수기에 대한 리스크 규제 ▲핵연료주기시설 단계별 허가 체계 도입 ▲사용후핵연료 및 고준위방폐물 안전규제 체계 확립 ▲생활방사선 제품 안전 강화 방안을 담고 있다. 

또한 ▲전주기 방사능재단 대응체계 구축▲방사선 건강영향 평가 추진▲안전규제 투명성 확보와 소통 강화 ▲사업자 및 규제기관 안전문화 강화 ▲국내 고유기술기준 개발 추진 등 11개 실행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원안위는 이달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종합대책을 최종 수립하고, 향후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보고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