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저장탱크 보급 확대로 검사대상 물량 감소
과열경쟁 심화, 인건비·원자재 등 비용은 급증

▲LPG용기재검사 전문검사기관 경영이 고사 직전에 이르면서 국민안전에 빈틈을 걱정하는 소리가 크다.
▲LPG용기재검사 전문검사기관 경영이 고사 직전에 이르면서 국민안전에 빈틈을 걱정하는 소리가 크다.

[이투뉴스] LPG용기재검사 전문검사기관의 경영난이 심각하다. 자칫 검사 부실로 이어져 국민안전에 빈틈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올 정도다. 가스전문검사기관의 업역이 단순히 업체 간 영업이 아니라 국민안전과 직결된다는 점에서다.

날씨가 추워지는 계절은 가스사용량이 늘어난다. 그만큼 LPG용기 유통량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LPG용기 재검사기관의 경우 이런 추세는 계절적 시기에만 해당할 뿐 연간 전체를 따져보면 전혀 그렇지 않은 실정이다. LPG용기 재검사수량이 다른 계절에 비해 개수가 늘었다지만 연간 검사수량을 살펴보면 매년 감소율이 15% 안팎으로 두 자릿수에 달한다.

특히 정책적 프로젝트로 전국에서 사회복지시설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과 마을단위·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이 진행되면서 LPG용기 재검사물량 감소세는 한층 빨라지는 양상이다. 올해의 경우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은 당초 759300만원에서 1134300만원으로 375000만원이 증액돼 지역별로 25개소가 늘었으며,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은 5312800만원에서 5412800만원으로 10억원이 늘어나며 전국에서 7개 지역이 1차년도 사업에 들어간다. 결과적으로 소형저장탱크 보급 활성화에 속도가 붙으면서 LPG용기 수요는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다.

가스안전관리 강화 측면에서 현행 20년 이하 5년, 20년 이상 2년인 재검사기간 주기를 단축해 검사횟수를 늘리는 것도 생존권 확보의 한 방법이기는 하나 관련법규를 개정해야 하는데다 가스공급자 등 관련산업 이해당사자의 협조가 이행돼야 가능하다는 점에서 쉽지 않다. 더욱이 요즘처럼 경기가 극히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해당사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시장이 위축되면서 검사기관끼리 기본적인 상도의조차 망각한 채 제살깍아먹기 식의 과열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인건비와 원자재가격 등은 크게 올라 경영난을 심화시키고 있다. 재검사 수수료의 50%를 초과하는 밸브가격은 상승세를 이어왔는데 올해 1월에 또 다시 밸브업체들로부터 가격을 올리겠다는 통보가 이어졌다.

여기에 지난해 LPG용기를 회색에서 유백색으로 변경함에 따른 도료값 인상에다 폐기물 처리비용 또한 크게 늘었으며, 최저임금이 매년 인상되는 등 비용인상이 봇물 터지듯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검사물량 감소와 과열경쟁 심화로 갈수록 수익은 줄어드는 반면 비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그동안 울며겨자먹기 식으로나마 버텨오던 국가지정 검사기관의 사업자와 종사자들을 망연자실케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도 최근 부산 MS와 대전 동일석유 등 2개사가 폐지되고 씨스텍 안산검사소가 휴지 중임에도 이런 상황이고 보니 더 이상 어쩔 수 없는 지경에 달했다는 하소연도 나온다.

일각에서 차라리 정부가 20여개의 LPG용기재검사기관을 모두 인수해 국영화하는 것이 낫겠다는 자조적인 견해가 나오는 이유다.

가스전문검사기관업계의 한 임원은 과열경쟁은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검사기관 스스로도 하지만 과열경쟁을 유도하는 검사신청자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끌려가는 경우도 많다면서 검사기관의 자성과 함께 이해당사자들의 동반자 의식과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