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야 효율개선은 FEMS 도입, 스마트 교통인프라도 구축해야
산업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2차 토론회(산업·수송 부문)' 개최

[이투뉴스] 우리나라 에너지 중 60%를 차지하는 산업용 에너지소비구조 혁신을 위해선 단일 설비나 기기의 효율관리에 치우친 정책방향에서 벗어나 FEMS(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처럼 지능화된 통합시스템으로 전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수송부문 에너지효율 개선을 위해선 공유차량 서비스와 같은 스마트 교통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5일 서울 엘타워에서 2030년 중장기 에너지 효율목표를 포함한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을 위한 2차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8일 열린 1차 토론회(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기본방향)에 이어 2번째로, 오는 22일 3번째 토론회(건물부문 및 냉·난방 에너지원 다양화)도 열릴 예정이다.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등 산업부문과 스마트 모빌리티·MaaS(통합교통서비스) 등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체계 혁신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된 이날 토론회에는 산업부, 에너지공단,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 중 산업부문 비중이 62%에 달하는 것은 물론 2012년 이후에만 연평균 2.3% 증가하는 등 국가 전체의 에너지 소비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소비의 질도 좋지 않아 2015년 배출권거래제 시행 등으로 일시적인 에너지 효율개선 효과가 있었으나, 2017년에는 효율 측면에서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수송부문은 전기차 보급 저조, 중대형 승용차 선호 등에 따라 연비가 저하되고 있으며, 공유차량(카쉐어링, 카풀) 도입도 지연되고 있다. 특히 청정디젤 등 잘못된 정책방향으로 경유차가 크게 늘어나면서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도 가중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한 김용하 인천대 교수는 에너지 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단일 설비·기기에 대한 효율관리 중심에서 ICT에 기반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보급’ 등 통합적인 정책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보급계획(2022년까지 3만여개 목표)과 연계해 FEMS 보급에 나서는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에너지효율이 낮고, 효율개선 추진이 어려운 산업단지 입주 중소기업 대상으로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FEMS는 국내외 44개 공장의 도입사례를 분석한 결과 에너지절감율이 평균 7% 이상으로 조사되는 등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더불어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인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과 기술지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효율혁신 프로그램 운영을 제안했다. 또 지자체, 연구기관, 전문가, 기업 등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해 상호간 절약기술 및 노하우 공유를 통해 에너지절감 목표를 달성하는 ‘한국형 LEEN 제도’ 도입도 거론했다.

독일에서 펼쳐지는 에너지효율개선 프로그램인 LEEN(Learning Energy Efficiency Network)은 기업과 지자체, 연구기관이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해 에너지효율향상, 온실가스 배출저감에 대한 공동목표를 설정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현재 200개 가량의 지역 네트워크가 가동 중이다.

수송부문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추진방안을 발표한 김현명 명지대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Door-to-Door 통합 교통서비스(MaaS)’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MaaS(Mobility as a Service)MS 대중교통-공유차량(카쉐어링, 카풀)-택시-자전거 등 모든 교통수단을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계해 경로설계·예약 및 결제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위해 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버스 운행 규모를 줄이는 ‘버스 다이어트’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이동거리당 에너지비용을 모니터링 하는 수송부문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등을 제안했다. 실제 유럽에서는 모든 교통서비스 정보를 통합·제공, 개인의 이동효율을 높이는 한편 불필요한 자가용 자동차 운행도 줄이고 있다.

패널토론에서는 산업 및 수송 부문 에너지효율 혁신방안을 추진함에 있어 산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효율개선 규제부터 도입할 것이 아니라 에너지 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에 대한 집중지원도 주문했다.

특히 산업부문 에너지원단위 개선의 경우 에너지소비 절감 뿐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의 주된 수단도 되는 만큼 단일설비 중심에서 지능화·정보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의 기술전환 촉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기에 수송 분야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 위주에서 민간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기존 교통 사업자와의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내놨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