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GW 배정된 용지조성형 줄이고 주민수익·기업유치형 늘려야
새만금 도민회의 “해수유통 통한 수산업 복원, 도민이익 최대”

[이투뉴스]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이 지역 어민들에게 피해를 줘서는 안되며, 무엇보다 도민이익 확보를 최대 원칙으로 삼는 방향으로 수정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1GW나 배정된 용지조성형 사업을 줄이는 대신 주민수익형 사업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새만금 도민회의는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수유통, 수산자원 복원, 도민이익을 최대원칙으로 새만금 재생에너지계획이 수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민회의는 새만금 관련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범도민대책기구다.

새만금 도민회의는 이날 “현재 수상태양광이 예정된 부지에 해수가 유통되면 산란장이나 갯벌 서식처 등 어족자원 회복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곳”이라며 “이런 상황이 고려되지 못한 채 재생에너지 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어업·관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부지는 사업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비율을 보면 용지조성형이 1GW, 기업유치형은 0.5GW이고, 도민수익형은 0.3GW에 불과하다”며 “외부로 수익이 유출되지 않도록 도민수익형과 기업유치형의 비중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새만금 재생에너지 민관협의회는 도민과 소통하고, 합의를 만들어 내는 민관협의회가 구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민회의의 이같은 주장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어민들이 피해를 입어서는 안되며 도민이 사업시행에 소외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것이 골자다. 특히 외부의 건설자본에만 이익이 집중되는 용지조성형 비중을 줄이고, 도민수익형과 기업유치형 비중을 늘려야 실질적으로 전북도민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점을 강조했다.

야당의 반대와 함께 지역주민들도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계획의 수정을 요구하고 나섬에 따라 향후 세부계획 수립과정에서 적잖은 마찰이 예고되고 있다. 재생에너지업계에서는 주먹구구식 계획이 아닌 전문가와 주민 모두가 참여하고 동의할 수 있는 원별 설치 및 보급 계획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